[유럽 의회 "암호화폐 규제안 미카, 최종투표 내년 2월 예상... 번역 등 시간 소요"]
더블록에 따르면 유럽 의회가 암호화폐 규제안 미카(MiCA)에 대한 최종 투표가 내년 2월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서 미카에 대한 최종 투표는 올해 11월 본회의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다. 대변인은 "초안의 24개 공식 EU 언어 번역 과정에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관련 투표가 내년 2월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미디어는 "최종 투표 지연은 법안에 대한 세부사항 논의 일자도 연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카 규정이 빠르면 2024년 2월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USDC 발행사 서클, 블랙록 운용 펀드로 준비금 이전...내년 3월 완료]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 Internet Financial)이 USDC에 대한 준비금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설정한 전용 펀드로 옮기고 있다고 발표했다. 미디어는 "해당 펀드 이름은 '서클 리저브 펀드(Circle Reserve Fund)'로, 블랙록은 이를 지난 5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했다. 서클은 등록 이후부터 준비금 이전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23년 3월 말까지 모두 마무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펀드로 이전된 준비금은 뉴욕 멜론 은행(Bank of New York Mellon)이 보관 업무를 맡게 된다"고 설명했다.
[블록 캐시앱, 3Q BTC 매출 17.6억 달러... BTC 가격 하락 영향]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구 스퀘어)이 P2P 결제 서비스 캐시앱(Cash App)의 3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올해 3분기 캐시앱의 비트코인 매출액은 17.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다. 비트코인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은 3700만 달러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수치다. 이와 관련해 캐시앱은 "소비자 수요 및 비트코인 가격 하락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해당 기간 블록은 비트코인 투자와 관련해 2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실적 발표와 함께 블록 시간외거래 주가는 14% 상승했다.
[캐나다 정부 "암호화폐·CBDC 논의 시작...국제적 규제 흐름 따라가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가 가을 경제 보고서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암호화폐는 캐나다와 다른 여러 국가에서 금융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다. 캐나다 역시 국제적 금융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의 진행 속도를 따라야 한다. 화폐의 디지털화는 전 세계 민주주의 기관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지난 몇 달 동안 암호화폐는 캐나다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제재를 피하고 불법적인 자금으로 활용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캐나다 정부는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 입법을 포함한 논의를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페이팔, 3Q 매출 68억 달러... 전년대비 11% 증가]
더블록에 따르면 페이팔이 3분기 실적 보고를 진행, 해당 기간 매출이 68.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수치로, 예상치(68.2억 달러)도 상회했다. 페이팔 최고경영자(CEO)인 댄 슐만(Dan Schulman)은 이와 관련해 "디지털 결제 및 상업(Commerce)에 선도적인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우선순위에 대한 투자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캐나다 국영 전력업체 "블록체인 산업에 전력 공급 중단해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캐나다 국영 전력업체 하이드로 퀘벡(Hydro-Québec)이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전력 공급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 미디어는 "해당 제안에는 캐나다 에너지 규제당국이 당초 블록체인 산업에 할당했던 270MW 규모의 전력 공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하이드로 퀘벡은 '전력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270MW 규모의 전력을 블록체인 산업에 공급하면 전력 여유분이 지나치게 줄어든다'고 주장했다. 하이드로 퀘벡은 제안서에서 블록체인 산업이 구체적으로 암호화폐 채굴을 의미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다. 현재 캐나다 퀘벡에서 운영 중인 암호화폐 채굴업체는 비트팜, 하이브 블록체인, 아르고 블록체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3Q 매출 5.9억 달러... 예상치 하회]
CBNC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3분기 실적을 발표, 해당 기간 매출이 5.9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애널리스트 예상치(6.54억 달러)를 하회한 수준이다. 해당 기간 MTU(월 평균 활성 이용자)는 850만 명으로 보고됐다. 1분기 및 2분기에는 각각 920만 명, 900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
[블록체인 결제업체 클라우드위크, 브라질서 결제기관 라이선스 획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결제업체 클라우드워크(CloudWalk)가 암호화폐 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브라질 중앙은행으로부터 결제기관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워크는 1억 2600만명이 이용하는 브라질 정부의 결제 시스템 픽스(Pix)를 직접적으로 연동해 활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워크 파트너 파블로 드 멜로(Pablo de Mello)는 "우리는 이 라이선스를 통해 암호화폐 발행자로서 자유롭게 월렛에 있는 스테이블코인을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을 고객들에게 증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美 블록체임 게임업체 미씨컬게임즈 주요 경영진 3명 사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블록체인 게임 업체 미씨컬 게임즈(Mythical Games)의 주요 경영진 3명이 사임했다. 이번에 사임하는 임원은 크리스 고(Chris Ko) 시니어 VP, 매트 넛(Matt Nutt) COO 겸 게임 책임자, 루디 코흐(Rudy Koch) 공동 설립자 등이다. 이 가운데 크리스 고와 매트 넛은 각각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며 조만간 해당 내용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美 재무회계기준위원회 위원 "기업 암호화폐 손익, 미실현손익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
블룸버그택스에 따르면 미국 재무회계기준위원회(FASB) 위원인 프레데릭 캐넌(Frederick Cannon)이 "개인적으로 향후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 등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손익을 기업의 기타포괄소득(other comprehensive income)에 포함하는 것이 허용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현재 관련법상 기업의 기타포괄손익에는 외화나 기업이 매각할 유가증권의 가치 변동 등 미실현손익이 기록된다. 캐넌은 "이 항목에 암호화폐 손익을 기록하는 것은 FASB의 국제표준에 부합한다. 다만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는 현재 암호화폐에 대한 회계 처리를 허가해달라는 요청을 거부하고 있다. 그럼에도 나는 암호화폐 손익은 기타포괄소득 항목에 기록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퀘어에닉스, NFT 기반 게임 '심바이오제네시스' 공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유명 비디오 게임 시리즈 '파이널 판타지' 제작사 스퀘어에닉스(Square Enix)가 NFT 게임 '심바이오제네시스(Symbiogenesis)'를 공개했다. 미디어는 "이 게임은 NFT로 프로필 사진을 꾸밀 수 있고 캐릭터도 NFT를 기반으로 제작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은 오는 2023년 봄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5월 스퀘어에닉스가 1분기 수익보고서에서 자체 토큰 발행, 관리 및 투자 업무를 전담할 해외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FTX 창업자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내가 보탤 수 있는 일 없었다"]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포브스의 아이코노클라스트 써밋(Iconoclast Summit)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트위터 인수 과정에서 내가 별도로 보태줄 수 있는 일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 플랫폼에 대한 대대적인 변경을 포함해 대량 정리해고, 트위터 블루 이용료 인상 등 일론 머스크가 하고 있는 일 중 대부분은 장점이 많다. 일론 머스크의 비전은 나를 흥분시키지만, 그 비전을 갖고 전력으로 달려야 하는 사람은 일론 머스크 본인이다. 트위터에는 지금 무엇보다 활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달 31일 샘 뱅크먼 프리드가 5000만~1억 달러 상당의 트위터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과정에서 이를 현금화했을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암호화폐 월렛 엑소더스 "ADA 네이티브 토큰 지원 계획 없다"]
암호화폐 월렛 엑소더스(Exodus)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카르다노(에이다, ADA) 네이티브 토큰에 대한 지원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엑소더스는 현재 솔라나(SOL), 이더리움(ETH), 알고랜드(ALGO), 폴리곤(MATIC)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BNB체인, 팬텀(FTM), 아발란체(AVAX)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FTX 창업자, 美 중간선거에 기부금 4000만 달러 지출]
CNBC에 따르면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이번 미국 중간선거에 4000만 달러를 기부했다. 미디어는 "그는 기부금 대부분을 친 암호화폐 후보를 지지하는 미국의 정치자금단체(PAC)에 냈으며, 이 PAC은 암호화폐 규제에 우호적인 하원 민주당 후보 지원에 사용됐다. 최근 그는 오는 2024년 선거에서는 최대 10억 달러를 기부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미국 연방선거관리위원회가 이번 중간선거 자금 상위 10대 기부자 명단에 샘 뱅크먼 프리드가 포함됐다고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UBS, 전세계 첫 전통·디지털 거래소 동시 상장 채권 발행]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위스 글로벌 투자은행(IB) UBS가 3.75억 스위스 프랑(약 5300억 원) 규모의 채권을 발행, 이를 전통 거래소 및 디지털 거래소에 상장했다. 해당 채권은 스위스 증권 거래소 운영사 식스(SIX) 그룹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인 식스 디지털 거래소(SDX)와 스위스 증권 거래소(SIX Swiss Exchange)에 상장되는 전세계 첫 디지털 채권이다. 쿠폰(이자)과 만기는 2.33%(3년 만기)으로 일반 채권과 동일한 구조, 법적 지위, 등급을 가진다. SDX 분산원장 기반 중앙예탁기관(CSD) 네트워크를 통해 결제된다.
[StraitsX, 스테이블코인 XSGD에 헤데라 블록체인 활용]
싱가포르 소재 디지털자산 플랫폼 StraitsX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싱가포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XSGD에 헤데라(HBAR)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StraitsX는 ID 기술 솔루션 제공업체 아이데미아(IDEMIA)와도 협력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헤데라 재단의 핀테크 및 페이먼트 책임자 Sabrina Tachdjian은 "XSGD 스테이블 코인은 기존 디지털 결제 방식과 비교해 탄력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헤데라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동되는 아이데미아의 시스템을 활용하게 된다. 이는 StraitsX가 찾던 조건에 매우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HBAR은 현재 2.15% 오른 0.0602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테조스, NFT 제작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테조스(XTZ)가 NFT 제작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민터프레스(Minterpress)'를 출시했다. 미디어는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NFT 제작자는 별다른 코딩을 하지 않아도 NFT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전시하고 판매까지 할 수 있다. 특히 이 플러그인은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XTZ는 현재 0.67% 하락한 1.3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베이스 CLO "미국 암호화폐 업계 성장, 재무부 규제환경에 따라 결정"]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 폴 그레왈(Paul Grewal)이 "미국은 암호화폐 혁신을 전세계적으로 주도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이는 미국 재무부가 어떠한 규제 환경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재무부는 규정을 준수하는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동시에 그렇지 않는 기업에게 책임을 묻는 올바른 규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며 "블록체인은 거래소에 불법 금융을 규제하고 자금세탁방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powerful tools)를 제공한다. 때문에 미국 재무부는 디지털신분인식(Digital Identity) 등 효율성에 중점을 둔 블록체인 기술을 장려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뮤터블X, 11/5 20시 1.1억 IMX 언락...총 공급량 중 약 5%]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오는 5일 20시(한국시간) 6600만 달러 상당의 1억1000만 IMX가 베스팅에서 언락된다. 미디어는 "이는 IMX 총 공급량의 5%를 넘어선다. 토큰언락스 데이터에서는 총 토큰 공급량의 12% 이상인 2억 5500만 IMX 토큰이 언락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이 가운데 프로젝트가 다시 언락하기로 한 물량을 제외하면 약 1억 1000만~1억 2000만 IMX가 언락될 것으로 보인다. 언락 물량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현재 시세에 맞춰 매도한다면 약 500% 상당의 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뮤터블X 공동 설립자 로비 퍼거슨(Robbie Ferguson)은 "이번 언락에 따른 단기 매도세가 발생하더라도 별로 우려되는 수준은 아니다. 총 유통량의 85%를 보유하고 있는 IMX 보유자들은 앞으로도 계속 홀딩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코인베이스와 케네틱 캐피털 등 새로운 투자자들은 매각을 원하는 IMX 프라이빗 세일 토큰 보유자에게서 해당 물량을 사들이고 싶어한다"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IMX는 현재 4.16% 오른 0.60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외신 "퍼지펭귄, 1000만 달러 상당 투자 라운드 논의 중"... CEO "사실 아냐"]
더블록에 따르면 유명 NFT 프로젝트 퍼지펭귄(Pudgy Penguins)이 1000만 달러 상당의 투자 라운드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블록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퍼지펭귄 프로젝트 측은 시드 라운드를 통해 최대 1000만 달러 상당의 투자를 유치할 계획으로, 현재 관련 투자자들과 논의 중이다. 해당 라운드가 종료되면 퍼지펭귄의 가치는 5000만 달러로 예상된다. 다만 해당 보도와 관련해 퍼지펭귄 CEO 루카 네트(Luca Netz)는 "잘못된 정보"라고 반박했다.
[산탄데르UK, 암호화폐 거래 한도 설정... 30일간 480만원]
스페인계 은행 산탄데르(Santander)의 영국 지사(Santander UK)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의 암호화폐 거래당 한도를 1000파운드(약 160만 원)로, 30일 간 총 한도를 3000파운드로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오는 11월 15일부터 실시되며 은행 계좌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로 자금을 입금하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거래 플랫폼에서 은행 계좌로의 출금의 경우 제한되지 않는다. 은행 측은 "향후 관련 한도가 더 엄격해질 수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예금이 전면 금지될 가능성도 있다"며 "이러한 조치는 암호화폐 투자 리스크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암호화폐 거래를 제한하는 것이 고객의 돈을 안전하게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밝혔다.
[前 블록스트림 CSO "BTC 주류화, 몇 년 남지 않았다"]
전 블록스트림(Blockstream) CSO 샘슨 모우(Samson Mow)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하이퍼 비트코인화(Hyperbitcoinization)가 몇 년 안에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퍼 비트코인화란 전통적인 시장이 약세를 보이면서 본원적 통화가 구식이 되고 비트코인이 주류가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샘슨 모우는 "하이퍼 비트코인화의 기준이 전세계 모든 국가라면 20년 또는 30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국가로 기준을 둔다면 북미, 유럽,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국가에서 2030년 쯤 실현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그는 올해 초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할 가능성이 있는 국가로 파나마와 멕시코를 언급하며 "아무도 예상치 못한 일이 될 것이다. 많은 일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분석 "BTC, 아직 바닥 아냐...2022년 최악의 손실 기록할 수 있어"]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전문 리서치 기관 크립토컴페어(CryptoCompare)가 보고서를 통해 "과거 약세장과 비교해 BTC는 아직 바닥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2022년은 BTC 사상 최악의 손실을 기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2013년, 2017년 약세장을 통해 살펴봤을 때, BTC는 현재보다 더 하락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당시 BTC는 고점 대비 각각 83%, 87% 하락했는데, 현재 BTC는 74% 하락한 수준이다. 또 지난달 31일 기준 BTC가 약세장에 진입한지 357일이 됐으며 이를 고려했을 때, 가격 하락이 별로 급격히 이뤄지지도 않았다. 아울러 지난 약세장에서 BTC 평균 변동성은 79%였으나 현재는 63% 수준에 머물고 있다. 더욱이 최근의 거시 경제 상황은 높은 스트레스를 일으키고 있는 만큼 주요 자산군이 전반적으로 매도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봐야 한다. 아울러 지난 2017년 약세장에서는 BTC 거래량이 최대 60% 줄었으나 올해는 전년 대비 35% 줄어드는데 그쳤다. 이는 앞으로 거래량이 더 줄어들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BTC는 아직 약세장 마지막 단계에 들어서지 않았을 수 있으며 알트코인의 영향력은 약해지고 중단기적으로는 BTC 도미넌스가 상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엑시인피니티 개발사, 게임 스튜디오와 협력...웹3 게임 생태계 구축]
엑시인피니티(AXS) 개발사 스카이 메이비스(Sky Mavis)의 비즈니스 개발 이사 캐슬린 오스굿(Kathleen Osgood)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스카이메이비스가 게임 스튜디오와 협력해 로닌 네트워크(RON)와 마비스 허브(Mavis Hub)에 웹3 게임 생태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게임 스튜디오는 이제 스카이 메이비스의 전문 지식, 재정 지원, 컨설팅 서비스, 사용자 기반 배포 및 기타 리소스 및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또 엑시의 지식재산(IP)을 비롯해 로닌을 사용해 다른 IP로 새로운 게임도 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AXS는 현재 1.33% 오른 8.8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체인링크, 블록체인 런치패드 시디파이와 파트너십...게임파이·NFT 분야 협력]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 체인링크(LINK)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블록체인 런치패드 시디파이(Seedify)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체인링크의 오라클 서비스를 활용해 게임파이 및 NFT 사업 촉진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앞서 체인링크는 지난 2일 디파이 파생상품 시장을 위한 저지연(Low Latency) 오라클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LINK는 현재 0.94% 오른 7.8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판다 창립멤버, 지난해 VC 설립... 코퍼 시리즈B 라운드 참여]
더블록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판다(Bitpanda) 창립멤버가 지난해 5월 벤처캐피탈 기업을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기업은 다이아몬드 핸드 벤처스(Diamond Hand Ventures)로, 비트판다 창립멤버인 에릭 데무스(Eric Demuth), 폴 클란셰크(Paul Klanschek), 크리스티안 트럼머(Christian Trummer)가 공동 설립했다. 지난해 런던 소재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거래 서비스 업체 코퍼(Copper)의 5000만 달러 규모 시리즈 B 라운드에 참여한 바 있다.
[크라켄 NFT 마켓 베타 버전, 대기자에 선공개]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출시 예정인 NFT 마켓 대기자 명단에 등록된 고객에게 마켓 플레이스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베타버전에서 고객들은 70개 이상의 NFT 컬렉션을 수수료 없이 사고 팔 수 있다. 앞서 크라켄은 지난 5월 NFT 마켓 대기자 명단 등록을 오픈하고, 마켓을 여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출시가 예상보다 지연됐다고 더블록은 설명했다.
[테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새 영상 업로드...약 1년 1개월만]
테라(LUNA) 공식 유튜브 채널에 '테라 블록체인에서 NFT 발행하는 법'이라는 영상이 3일 업로드됐다. 테라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한 것은 지난해 9월 30일 이후 약 1년 1개월만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LUNA는 현재 2.59% 오른 2.4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팀 드레이퍼 "여성 BTC 보유자 증가 전망"]
포브스에 따르면, 실리콘 밸리의 전설적인 벤처 투자가이자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인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3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웹 서밋에 참석해 "여성 비트코인 보유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오늘날 여성은 리테일 소비의 80%를 점유하고 있지만, 비트코인 지갑 중 1/6만이 여성 소유 지갑으로 추산되고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미래는 여성들에게 달려있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소매업자들이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여성들이 소비하는 음식, 옷 등을 비트코인으로 얻을 수 있게되면 그들은 더이상 정부가 발행하는 화폐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날이 오면 비트코인 가치는 오를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美 ISM 10월 비제조업 PMI 54.4...전망치 하회]
미국 공급관리협회(ISM)가 집계한 10월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를 기록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55.5를 하회하는 수치다.
[에어다오, 자체 개발 이더리움 크로스체인 브릿지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레이어1 블록체인 암브로시우스 운영 DAO 에어다오(AMB)가 자체 개발 이더리움(ETH) 크로스체인 브릿지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이더리움-암브로시우스 간 크로스체인 자산 이체가 가능하다. 이는 에어다오가 지원하는 두 번째 크로스체인 브릿지로 앞서 에어다오는 BNB체인 크로스체인 브릿지를 출시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AMB는 현재 9.23% 오른 0.0154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결제 지원 업체 스트라이프, 직원 1000명 정리해고]
블룸버그에 따르면 대형 온라인 결제 업체 스트라이프(Stripe)가 직원 1000명을 정리해고할 계획이다. 이는 전체 직원의 약 14%다. 스트라이프는 앞서 결제 옵션에 스테이블코인 USDC를 추가했으며, 비트코인 결제서비스 제공업체 오픈노드와 파트너십을 통해 BTC 환전을 지원한 바 있다.
[골드만삭스, 기관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데이터 서비스 출시 예정]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글로벌 인덱스 제공업체 MSCI,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와 함께 개발한 암호화폐 데이터 서비스 '데이터노미'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용자는 구독 기반 데이터 피드를 통해 데이터노미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골드만삭스의 자체 디지털 스토어 마키(Marquee)를 통해 데이터노미에 접속할 수 있다.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피드를 활용한 분석 및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으며, 디파이, 메타버스,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코인 기반 투자 상품을 직접 만들 수 있다.
[피델리티, 개인 고객 대상 암호화폐 투자 상품 대기 명단 등록 시작]
더블록에 따르면 피델리티가 개인 고객 대상 암호화폐 투자 상품인 피델리티 크립토의 대기자 명단 등록을 시작했다. 피델리티 크립토의 암호화폐 투자 상품은 수수료 없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거래가 가능하며, 다른 암호화폐 거래는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앞서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Fidelity Digital Assets)은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더리움(ETH) 거래를 개시한 바 있다.
[암호화폐 월렛 오픈 프로토콜, 1250만 달러 규모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월렛 오픈 프로토콜인 월렛 커넥트(WalletConnect)가 에코시스템 라운드에서 1250만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쇼피파이 컨센시스, 그노시스, 1kx, 유니온 스퀘어 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웰렛커넥트는 현재 QR코드를 통해 메타마스크, 레인보우 등과 같은 암호화폐 월렛을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