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바이낸스 영국 자회사 주주 "거래소, 부정확한 정보 제출... 소송 계획" 外

작성자 이미지
정석규 기자

2022.10.13 (목) 11:30

대화 이미지 13
하트 이미지 1

[美 법원, 'CFTC-Ooki DAO 소송' 암호화폐 로비그룹 의견 제출 승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 판사 윌리엄 오릭(William Orrick)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Ooki DAO(OOKI)의 '미등록 파생상품 서비스 제공' 소송과 관련 변호사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구성된 로비 그룹 렉스펑크 아미(LeXpunK Army)와 디파이 로비 그룹 DEF의 아미쿠스 브리프(Amicus Briefs) 제출을 승인했다. 아미쿠스 브리프는 법원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 단체 등 제3자가 해당 사건에 대한 견해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DEF 측은 아미쿠스 브리프 제출을 완료했으며, 렉스펑크 아미의 아미쿠스 브리프 제출 기한은 10월 17일까지다. 지난달 CFTC는 Ooki DAO가 전신인 bZeroX와 마찬가지로 미등록 레버리지 및 마진 거래 상품을 사용자에게 제공했다고 소를 제기한 바 있다.

[바이낸스 영국 자회사 주주 "거래소, 부정확한 정보 제출... 소송 계획"]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바이낸스 영국 자회사 바이낸스 디지털(Binance Digital Limited)의 주주 중 한 곳인 딤플렉스 리미티드(Dimplx Limited)가 부정확한 정보 제출을 이유로 거래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딤플렉스는 바이낸스 디지털이 2020년 연례 보고서에 사업 성격을 정확하게 보고하지 않았으며 매출, 자산, 부채 등을 정확하게 표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딤플렉스의 소유 지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기업 관련 거래, 수입, 부채, 세금 등 정보 평가가 필요하다며 바이낸스 디지털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0... 극단적 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과 동일한 20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코인베이스, 14일 1시 HBAR 상장]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헤데라(HBAR)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공지에 따르면, HBAR 입출금은 오픈된 상태로 유동성 조건이 충족되면 한국시간 기준 10월 14일 1시 코인베이스 USD 및 USDT 마켓에 상장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HBAR는 현재 7.96% 오른 0.0658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FTX 창업자 "망고마켓 해킹, 오라클 정상 작동...리스크 엔진 문제"]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12일 저녁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취약점 공격에 노출돼 약 1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한 솔라나(SOL) 기반 탈중앙화 레버리지 거래 플랫폼 망고마켓(MNGO) 사건은 오라클보다는 리스크 엔진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망고마켓의 해커는 선물 마켓에서 시스템 취약점을 노려 담보 가치를 조정해 실제 담보 대비 훨씬 많은 대출을 받아 이를 빼돌렸다. 문제는 그때 자산의 가격 데이터를 리스크 엔진에 제공하는 오라클은 정상 작동했다는 것이다. 다만, 오라클이 보고한 MNGO 가격은 '현재 가격'이었고 '공정 가격'과는 달랐다. 오라클은 사용자에게 모든 것을 알려주거나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는다. 해당 정보를 소비하고 어떤 포지션이 안전한지 결정하는 것은 리스크 엔진이 할 일이다. 리스크 엔진을 반드시 수동 제어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정교하게 계산된 룰을 통해 이번 사태와 같은 오라클의 이상 정보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신 "IMF, 중앙은행 시장 개입 자제 촉구... BTC 가격에 영향"]

12일(현지시간) 열린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에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중앙은행이 시장 개입을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긴축 기조와 달러 강세 영향으로 일부 국가의 중앙은행이 환율 방어에 나서고 있는데, 준비금을 충분히 비축하고 연준의 금리 인상을 따라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 시세는 달러 가격과 반비례 관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날 게오르기에바 총재의 발언은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옐런 미 재무장관, 의회에 암호화폐 규제 협력 촉구..."허점 존재"]

외신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2일(현지시간) 한 인터뷰에서 "추가적인 디지털 자산 규제와 관련해 의회와 협력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오늘날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는 허점이 존재한다. 금융 안정성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미 의회와 적절한 규제를 만들어가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쌍방울 가상화폐거래소 설립 시도…檢, '자금세탁' 가능성 수사]

TV조선에 따르면 쌍방울 그룹이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현재 해외 도피 중인 김성태 전 회장이 주도한 것으로, 가상화폐를 이용해 자금 세탁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KH그룹과 합작으로 만들어 시범 운영 중인 NFT 마켓과 더불어 가상화폐 거래소를 설립하려 한 정황을 파악, 김 전 회장 측이 자금을 세탁하거나 도피 자금을 마련했을 가능성을 놓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미 재무회계기준심의회 "기업 보유 암호화폐 자산, 공정가치 평가 적절"]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재무회계기준심의회(FASB)가 기업이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자산을 측정할 때 공정가치(시장가치)로 평가(fair-value accounting)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정가치 평가는 암호화폐의 경제적 특성에 가장 부합하며 기업은 이를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게 FASB의 설명이다. 게리 뷔저(Gary Buesser) FASB 의원은 "BTC, ETH 등 보유에 대한 실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공정가치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현재 암호화폐에 대한 회계 규정이 부재해 기업에서는 이를 무형자산으로 보고 있다. 앞서 FASB는 지난 5월 회계기준 제정에 관해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기술 의제에 암호화폐를 추가한 바 있으며, NFT 및 특정 스테이블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 범위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FASB는 "나머지 2가지 항목은 올 연말까지 논의될 예정"이라며 "이와 관련 기준 제안서를 발표할지 여부에 대해 투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더사이드, '해킹 노출' 공식 트위터 계정 복구 완료]

유가랩스의 메타버스 프로젝트 아더사이드(Otherside)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해킹에 노출됐던 공식 트위터 계정을 정상 복원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아더사이드는 "새로운 토큰 발행이나 에어드롭은 없다. 출처가 의심되는 링크를 클릭하는 행위는 유의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그레그 솔라노 유가랩스 공동 창업자의 트윗을 인용 아더사이드의 트위터 계정의 해킹 노출 정황이 포착됐다고 전한 바 있다.

[빗썸경제연구소 "법정화폐 대체 수단으로 비트코인 부각"]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빗썸 산하 빗썸경제연구소가 법정화폐, 주식, 채권 등 기존 금융자산이 약세 압력을 받을 때 비트코인(BTC)이 대체 자산으로써 부각될 수 있다는 입장을 냈다. 13일 빗썸경제연구소는 이날 공개한 '흔들리는 Fiat Money, 비트코인 수요 급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크레디 스위스 부도와 영국 파운드화 위기 속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9월 중순 이후 한 달간 S&P500 지수가 6.7% 하락하는 동안 BTC는 2.5% 떨어지는 데 그쳤다. 또한 보고스는 최근 영국 정부가 경기부양책으로 대규모 감세안을 발표한 후 적자국채 발행에 대한 우려로 파운드화 가치가 떨어지자 파운드화로 거래되는 BTC의 거래량이 평소 10배 이상 폭증한 것을 지목, "영국이 또다시 대규모 국채 발행으로 경기 부양을 시도하거나, 영국 국채의 취약점이 노출될 경우 파운드화 가치가 흔들리며 국채를 줄이고 BTC를 매수하려는 유인이 강화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구글 클라우드, 넷마블 '마브렉스' 생태계 구축 지원]

구글 클라우드가 넷마블의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마브렉스(MBX)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고 뉴스1이 전했다. 구글 클라우드에 따르면 지난 3월 정식 출시된 마브렉스는 넷마블이 개발 및 퍼블리싱하는 게임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재미를 강화하고, 이용자 참여와 합리적 보상 제공이 선순환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넷마블은 블록체인 메인넷으로 처리되는 마브렉스 데이터를 게임 생태계로 직접 연결하기 위해 메가존과 협력해 구글 클라우드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축하며, 마브렉스 보안 체계 강화를 위해 구글 클라우드 아머((Google Cloud Armor)를 도입하기도 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MBX는 현재 4.29% 내린 2.9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 법원, '10억달러 손배 피소' 앱토스 CEO 소 기각 신청 거부]

전 메타 직원들이 설립한 레이어1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앱토스(Aptos)의 모 샤이크(Mo Shaikh) CEO가 초기 투자자가 제기한 지분 관련 소송을 기각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지만 이를 거부 당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앞서 3월 앱토스의 초기 투자자 샤리 글레이저(Shari Glazer)와 그의 회사 Swoon Capital은 파트너로서 받아야할 지분을 받지 못했다며 모 샤이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며, 피해 배상금으로 최대 10억달러를 요구했다. 이에 모 샤이크는 "원고의 주장은 다른 사람들의 공로를 빼앗으려는 시도"라며 법원에 이를 기각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법원은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협상에 참여하는 게 당사자들의 의무"라고 말했다.

[스택스 기반 오더북 DEX STXDX, 거버넌스 토큰 XDX 발표]

스택스 기반 오더북 DEX STXDX가 트위터를 통해 거버넌스 토큰 XDX를 발표했다. XDX 홀더는 거버넌스에 따른 오더북 DEX 수익을 공유할 수 있다. ALEX, atALEX 홀더 대상 초기 에어드랍이 진행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댓글

13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3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mini

2024.04.02 17:19:03

ㄱ ㅅ ㅇ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빅리치

2022.10.14 05:25:2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제이슨리

2022.10.13 20:36:1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초롱새롬

2022.10.13 20:20:46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리치맘

2022.10.13 19:54:54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prsdt5928

2022.10.13 19:44:15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StarB

2022.10.13 18:38:59

ㄱㅅ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mini

2022.10.13 18:24:30

ㄱ ㅅ ㅇ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뷰티홍

2022.10.13 18:06:37

잘 봅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기쁨이

2022.10.13 17:47:35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