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러, $5억 단기 회사채 발행 신청…BTC 매입 등
나스닥 상장 의료기술업체 셈러사이언티픽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5억 달러 규모의 단기 회사채 발행을 신청했다. 발행 목적은 비트코인 매입을 포함한 포괄적 기업 운영에 사용된다고 밝혔다.
미 SEC, 코인베이스 재무 조사 종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코인베이스에 대한 재무 조사를 종료했다고 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CLO) 폴 그레왈이 X를 통해 전했다. SEC가 조사에 착수한지 2년 만이다. 폴 그레왈은 “SEC는 코인베이스에게 추가 자료 제출이나 추가 소명을 요구하지 않았다. 사실상 아무런 제재 없이 종료가 마무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BTC 현물 ETF 1098억원 순유입
트레이더T에 따르면 4월 15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7,689만 달러(한화 약 1098억원)가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2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IBIT에 3869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에 1,342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에 1,098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메타플래닛, ‘BTC 추매’ $1,000만 규모 채권 발행
비트코인을 주요 자산으로 편입한 일본 상장사 메타플래닛이 비트코인 추가 매입을 위해 1,000만 달러 규모 무이자 보통주 채권을 발행한다고 공식 X를 통해 발표했다. 현재 메타플래닛은 4,525 BTC를 보유 중이다.
3iQ, SOL 현물 ETF 스테이킹 제공업체로 피그먼트 선정
캐나다 규제 당국이 퍼포즈, 이볼브, CI, 3iQ 등 발행사의 스테이킹 기능 포함 솔라나 현물 ETF를 승인한 가운데, 3iQ가 해당 상품 스테이킹 제공업체로 피그먼트(Figment)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해당 상품은 오는 16일(현지시간)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SOLQ라는 티커로 상장된다.
최소 00% 수익 보장"…코인리딩방 단속한다
민병덕,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코인리딩방 규제와 가상자산거래소 운영 관리 강화를 골자로 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비즈워치가 전했다. 개정안은 코인리딩방을 가상자산 유사자문업으로 지정해 금융위원회에 신고하도록 하고, 투자 손실 보전·이익 보장·허위 수익률 제시 등 행위를 할 수 없도록 규제하는 내용과 거래소가 이용약관을 신설·변경하는 경우 금융위에 신고하는 내용을 담았다.
OKX. 미국 진출…올해 말 전국으로 서비스 확대
OKX가 미국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미국 지역 본부는 캘리포니아에 설립된다. OKX는 올해 말까지 미국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갤럭시디지털, $2031만 ETH 바이낸스 추가 입금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 추정 주소가 8시간 전 바이낸스에서 12,500 ETH(2,031만 달러)를 추가 입금했다고 스팟온체인이 전했다. 해당 주소는 지난 4일 동안 37,500 ETH(6,034만 달러)를 입금했다.
솔브, xSolvBTC 보유자 대상 BABY 토큰 분배 완료
비트코인 스테이킹 플랫폼 솔브프로토콜(SOLV)가 공식 채널을 통해 적격 주소를 제출한 xSolvBTC 보유자들에게 바빌론(BABY) 토큰 분배를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로써 솔브프로토콜은 비트코인 생태계 프로토콜 중 가장 먼저 BABY 토큰 분배를 마쳤다. 한편 바빌론은 이번달 자체 토큰 BABY를 출시한 바 있으며, 현재 BABY는 바이낸스, OKX, 바이비트, 빗썸 등 주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만트라 CEO "자체 보유 77.2만 OM 소각 계획"
만트라(OM) CEO 존 멀린이 보유 중인 OM 토큰을 소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팀 물량인 3억 OM 중 멀린이 보유한 물량은 77.2만 OM이며, 락업 기간은 2027년 4월까지다. 앞서 그는 AMA에서 OM 폭락 사태와 관련 바이백, 소각 계획을 수립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무브먼트랩스, 지난달 발생 바이낸스 마켓메이커 이슈 조사
무브(Move) 언어 기반 블록체인 개발사 무브먼트랩스 및 무브먼트네트워크가 지난달 발생한 마켓메이커 부적절 활동과 관련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웍스에 따르면 지난달 바이낸스는 MOVE 토큰의 부적절한 활동을 이유로 특정 마켓메이커를 제외했다. 해당 마켓메이커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며, 무브먼트랩스 토큰과 관련된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무브먼트랩스 및 무브먼트네크워크가 관련 내부 조사를 진행 중으로, 여기에는 제3자 리뷰 작업이 포함됐다. 프로젝트는 정상 운영 중이다.
코인베이스 “올 2Q 암호화폐 가격 안정적일듯”
코인베이스가 보고서를 통해 “올 2분기 중후반에는 암호화폐 가격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올 3분기 시장 분위기 개선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향후 4~6주 동안은 신중한 시장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방어적인 리스크 전략을 채택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WLFI, 파키스탄 암호화폐 협의회 수석 고문 영입
트럼프 일가의 디파이 프로젝트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이 파키스탄 암호화폐 협의회 수석 고문 빌랄 빈 사키브(Bilal Bin Saqib)를 영입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그는 포브스가 선정한 30세 이하 인물 30명에 뽑힌 바 있으며, 파키스탄에서 암호화폐 규제안 마련 작업에도 참여했었다고 프로젝트 측은 설명했다.
업비트, SCR 입출금 일시 중단
업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크롤(SCR) 메인넷 업그레이드에 따라 오늘 22시부터 입출금이 일시 중단된다고 공지했다.
WSJ “일론 머스크, 암호화폐 유튜버에 접근해 ‘내 아이 낳아달라’”
월스트리트 저널이 소식통을 인용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유명 암호화폐 유튜버 티파니 퐁(Tiffany Fong)에게 접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그는 티파니 퐁이 과거 FTX 붕괴를 다룬 콘텐츠를 내놓자 좋아요 등을 꾸준히 눌렀고, 이후 티파티 퐁은 일론 머스크를 지지하는 포스팅을 꾸준히 올렸다. 이로 인해 티파니 퐁의 X 팔로워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그녀의 수입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후 일론 머스크는 티파티 퐁에게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 자신의 아이를 낳아달라고 했다고 한다. 보수적 성향의 티파니 퐁은 이를 거절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고민을 토로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ARDR ‘바이낸스 상폐 후보’ 오른 뒤 280% 상승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아더 (ARDR)가 바이낸스 상장폐지 후보에 오른 지난 10일 이후 약 28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15...전일과 동일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일과 같은 15를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9...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9포인트 내린 29를 기록했다. 공포 단계가 지속되고 있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4월 16일 코인니스 마켓 브리핑
4월 16일 오전 9시 기준 비트코인은 -1.13% 내린 $83,643에 거래되고 있다. 시가총액 TOP100 코인 중 24시간 상승률 TOP3는 OM(+35.74%) IP(+6.88%) CORE(3.40%)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