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BTC 55,000달러선 회복 관련 3가지 요인 제시]
JP모건은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이 수개월 내 최고 수준인 55.793달러까지 상승한 것과 관련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인을 제시했다. 첫째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이 미국이 디지털 자산을 금지할 의사가 없다고 밝힌 점, 두 번째는 최근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이 3000 BTC를 돌파했다는 점,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금을 대체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블룸버그, 테더 준비금 690억달러 미스터리 커버스토리 주제로 다뤄]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가 커버스토리에서 테더 준비금 690억달러에 대한 미스터리를 주제로 다뤘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는 테더 준비금과 관련한 문서를 입수했으며, 여기에는 머니마켓펀드가 외면한 수십억 달러의 중국 대기업 단기 대출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중국 부동산 개발사 헝다(에버그란데) 파산 이슈 전에 밝혀진 사실인데, 이후 테더는 헝다 부채 보유 사실을 부인했지만, 다른 중국 기업어음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스리랑카가 블록체인 기반 '경제 디지털화' 계획을 공개했다고 AMB크립토가 전했다. 이는 경제 디지털화를 목표로 디지털 뱅킹과 암호화폐 채굴을 포괄한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책 수립 및 블록체인 인재 육성을 위한 청소년 교육을 담당하는 위원회가 출범할 전망이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고드윈 에메피엘레 나이지리아 중앙은행 총재가 목요일 한 컨퍼런스에서 자체 디지털화폐인 e나이라를 곧 출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프리카에서 자국 통화를 디지털화한 최초의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은 지난 2월 은행, 금융기관의 암호화폐 거래 금지 이후 올해 자체 디지털화폐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e나이라가 10월 1일에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연기됐다고 전한 바 있다.
[미 SEC, 테슬라·페이팔 등 BTC 보유 기업으로 구성된 ETF 승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테슬라, 페이팔 등 비트코인을 보유한 기업들로 구성된 ETF를 승인했다. 해당 ETF는 샌프란시스코 기반 신생 ETF 발행 업체 볼트 에쿼티(Volt Equity)가 신청한 것으로, 명칭은 볼트 비트코인 레볼루션 ETF(Volt Bitcoin Revolution ETF)다. 펀드 자산의 80% 이상을 비트코인에 투자한 미국 및 해외 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또한 기업과 관련된 옵션, ETF에 투자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마이크로스트레티지에 최대 25%를 투자할 수 있다.
[대퍼랩스-체이널리시스 파트너십.. NFT 거래 모니터링]
NBA탑샷 개발사 대퍼랩스와 체이널리시스가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했다. 대퍼랩스는 체이널리시스의 블록체인 분석 툴을 이용해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규제 준수 수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체이널리시스의 Know Your Transaction (KYT), Reactor 툴을 사용한다. 대퍼랩스 컴플라이언스 부서 관계자는 "NFT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흥미롭지만 고객에 안전한 환경을 보장할 수 있어야지만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잠재적인 악의적 행위자를 차단하고, 자금세탁을 방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