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2021년 가상자산 관련 지침을 수정해 탈중앙금융(디파이, De-Fi) 서비스를 규제 대상으로 포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바르샤바 공과대학 아가타 페레이라(Agata Ferreira) 교수는 기고문을 통해 "FATF는 △가상자산 및 가상자산 사업자 범위의 명확화 △스테이블코인 △개인간(P2P) 가상자산 거래에 대한 위험 및 잠재적 위험 완화 요소 △가상자산 사업자의 라이선스 및 등록 △가상자산 여행규칙의 이행 △가상자산 사업자 감독기관간의 정보공유 및 협력 원칙 등 총 6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지침 수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레이라 교수는 "이 지침 수정 계획에 가상자산 사업자의 범위와 여행규칙 등에 디파이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개정된 지침은 오는 6월 발표될 예정이다. 페레이라 교수는 "FATF의 지침 변경이 디파이의 다음 장을 결정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인베이스 CEO "연방 기관들과 소통...규제 명확성 높이기 위해 노력"]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트위터를 통해 "워싱턴 DC에서 여러 의원들과 연방 규제기관장들을 만났다"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 관련 질문에 답하고 관계를 구축했으며 더 많은 규제 명확성을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주요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들은 실질적으로 미국 증권법을 준수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암호화폐 스타트업을 위한 안전한 샌드박스를 구축하고 SEC/CFTC 등이 공통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리플 소송 취하 청원 3만명 돌파...겐슬러 위원장에 전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리플 소송 취하하고 대신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전 SEC 위원장을 조사하라는 내용의 'Change.org' 청원이 3만 명을 돌파했다. 청원 대상은 개리 겐슬러 신임 SEC 위원장이다. 청원의 주요 내용은 △리플 소송 취하 및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 및 규정 마련 △임기 마지막 날 리플에 소송을 제기한 제이 클레이튼 전 SEC 위원장에 대한 조사 등이다. 크립토 앤 폴리시의 설립자 토마스 호지는 해당 청원을 개리 겐슬러 SEC 위원장에게 발송할 예정이다. 해당 청원은 지난 4월에 제안됐다. Change.org는 세계 최대 청원 웹사이트다.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보유분 매각 시사...BTC 급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16일(현지 시간) 테슬라가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매각할 수 있음을 시사해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CNBC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한 트위터 사용자가 '테슬라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을 버렸다는 사실을 알게된다면 지금의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자신을 때리게 될 것'이라고 남긴 트윗에 "정말이다(Indeed)"라고 댓글을 달았다. 이와 관련 CNBC는 "일론 머스크가 보유하고 있는 BTC를 매각하기보다는 보유하며 향후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BTC가 채굴된다면 거래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지 불과 며칠만에 매각 가능성이 부상했다"고 지적했다.
[프레임워크 벤처스, 1억 달러 규모 디파이 펀드 조성]
블록체인 탈중앙화 금융(DeFi) 분야 최대 규모 펀드인 프레임워크 벤처스(Framework Ventures)가 1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프레임워크 벤처스는 당사가 커브, 유니스왑 등 DeFi 프로젝트들의 최대 유동성 공급 업체이며 Accolade Partners, Hall Capital Partners, 미국 주요 대학 기부금 중 일부가 펀드의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프레임워크 벤처스는 2019년 7월 15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 바 있다.
토큰포스트 제3차 암호화폐 설문조사'를 통해 당신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참여하기)
[스페인, 현지 자산운용사 암호화폐 투자 조건부 허용]
스페인 금융 당국이 현지 자산운용사들의 암호화폐 투자를 조건부 허용했다. 스페인 국가 증권 시장 위원회(CNMV)는 기관 투자자들을 위한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공개, 이같이 발표했다. 스페인 현지 투자 기금 운용사, 집단 투자 기관(IICs), 역외 공모 펀드(SICAV) 등은 △제3자의 운영에 따라 매수 및 매도로 시장가가 결정된 경우에 한해 암호화폐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에게 암호화폐 자산이 투기성이 높은 요인들을 수반한 고위험 투자에 해당한다고 공지해야 한다 △ETC, ETN 등 암호화폐 자산을 기반으로 한 특정 유형의 암호화폐 파생상품 및 증권에 투자하지 못한다 등 조건을 만족할 경우 암호화폐 관련 투자가 허용된다. 앞서 CNMV는 중앙은행과 공동 성명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 관련 리스크를 전국민을 대상으로 경고한 바 있다.
미국 디지털뱅크 앵커리지(Anchorage)가 1INCH, 방코르, 커브파이낸스, 스시스왑, REN 등 5개 디파이 토큰에 대한 커스터디 서비스를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
[톰 리 "BTC 가격, 올 연말 최대 12.5만 달러 전망"]
미국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이자 수석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가 5월 16일 비즈니스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올 연말 비트코인 가격은 10만~12만 5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테슬라가 더 이상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하지 않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 채굴 과정의 탄소 배출 문제를 지적하고 있지만 비트코인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는 향후 녹색 에너지 솔루션 채택에 주력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美 노스다코타주 윌리스턴시, 암호화폐 통한 공과금 결제 허용]
미국 노스다코타주 윌리스턴 시 정부가 암호화폐를 통한 공과금 결제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헤라클레스 커밍스(Hercules Cummings) 윌리스턴 시 재무국장은 "시 당국은 암호화폐 결제 업체 비트페이와 제휴 계약을 체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공과금 결제대금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또 향후 인허가, 매립, 허가 등 시정부에서 청구하는 비용까지 암호화폐 결제 허용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