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포뮬러 1 시즌이 호주 멜버른에서 막을 올리면서, 그리드의 거의 모든 팀이 암호화폐 후원사를 달고 있어 디지털 자산이 이 빠른 스포츠 세계에 얼마나 깊이 뿌리내렸는지 보여주고 있다.
9일(현지시간) 크립토닷뉴스에 따르면, 주요 거래소들이 최상위 팀들을 후원하면서 F1 패독은 암호화폐 대표 업체들의 전시장이 되었다. 크립토닷컴(Crypto.com)은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로, 포뮬러 원 그룹의 11개 글로벌 파트너 중 하나다. 이 독점 그룹에는 카타르 항공, DHL, 세일즈포스, 레노버, LVMH와 같은 다른 글로벌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포뮬러 1 팀들도 암호화폐 업계 최대 기업들로부터 후원을 받고 있다.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게이트아이오(Gate.io)는 바이빗(Bybit)과의 파트너십을 종료한 후 2025 시즌 레드불 레이싱을 후원한다.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는 최근 애스턴 마틴을 후원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인기 스테이블코인인 USD 코인을 사용하여 완전히 결제된 첫 번째 계약으로 큰 이정표가 되었다.
또 다른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OKX는 2024년 챔피언인 맥라렌에 대한 후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이는 마스터카드와 구글이라는 다른 두 개의 주요 후원사와 함께 팀의 3대 주요 후원사 중 하나다.
알파인은 바이낸스와 에이프코인을 공식 후원사로 두고 있다. 바이낸스는 2억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이며, 에이프코인은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의 제작자인 유가 랩스에서 시작한 암호화폐다.
킥 자우버는 스테이크와 코인페이먼츠라는 두 개의 암호화폐 후원사를 가지고 있다. 스테이크는 암호화폐에 중점을 둔 대형 카지노 및 스포츠 베팅 회사이며, 코인페이먼츠는 법정화폐 오프램프 솔루션을 제공하는 알케미 페이의 경쟁사다.
스퀘어가 소유한 미국 결제 회사인 캐시 앱은 레드불의 자매 팀인 레이싱 불의 큰 후원사다. 캐시 앱은 주로 암호화폐 회사는 아니지만, 연간 수십억 달러의 암호화폐 결제를 처리한다.
스테이블코인 결제를 통합한 최고의 송금 회사인 머니그램(MoneyGram)은 하스의 타이틀 후원사다.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크라켄은 아틀라시안 윌리엄스 레이싱 팀의 주요 후원사다.
메르세데스와 페라리만이 암호화폐 후원이 없다. 메르세데스는 2022년 붕괴된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와의 연관성에서 아직 회복 중이다. 페라리의 마지막 암호화폐 후원사는 지난 몇 년 동안 토큰이 폭락한 블록체인 회사인 벨라스(Velas)였다. 시가총액은 2022년 12억 달러 이상에서 오늘날 1,300만 달러로 감소했다.
암호화폐 기업들은 포뮬러 1의 인기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한다. 추정치에 따르면 미국과 다른 국가에서 그 시청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2025 시즌은 페라리, 레드불, 맥라렌, 메르세데스와 같은 최상위 팀들이 내년 규정 변경 전 마지막으로 경쟁함에 따라 시청자 수가 증가할 수 있다.
다른 스포츠 리그들이 암호화폐를 수용했을 때, 그것은 어리석은 시도로 끝났다. 2022년 FTX의 슈퍼볼 광고 캠페인을 회상해보자. 이는 빠르게 암호화폐 거래소의 급격하고 극적인 몰락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당시 FTX는 전성기였고, "커브 유어 엔수지애즘"의 스타 래리 데이비드(Larry David)가 주요 역사적 발명품들을 유머러스하게 거부하는 광고는 FTX를 "다음 큰 것"으로 포지셔닝하려고 했다. 이 광고의 슬로건인 "다음 큰 것을 놓치지 마세요"는 플랫폼의 주류 채택을 신뢰하고 장려하기 위한 것이었다.
1년도 채 안 되어, FTX는 샘 뱅크먼-프리드와 그의 팀에 의한 대규모 재정 관리 부실, 사기, 고객 자금 유용 혐의 속에서 파산을 신청했다. 광고에서 모든 위대한 발명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라고 말한 데이비드의 회의적인 캐릭터는 많은 사람들이 FTX에도 "아니오"라고 말했더라면 하고 바랐기에 밈이 되었다.
더 악화시키기 위해, 이 광고는 가장 많이 시청되는 TV 이벤트 중 하나에서 방영되어 그 여파를 증폭시켰다. 이는 암호화폐 붐의 더 넓은 무모함과 마케팅 과잉의 상징이 되어 암호화폐 광고에 대한 회의론으로 이어지고 규제 감시에 영향을 미쳤다. 데이비드는 FTX의 다른 유명인 프로모터들과 함께 오도되었다고 느낀 투자자들로부터 소송을 당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NBA의 암호화폐 수용은 처음에는 뜨거운 트렌드를 포착하기 위한 현명한 움직임처럼 보였지만, 암호화폐 분야의 더 넓은 과장된 약속과 시장 불안정성에 대한 내러티브의 일부가 되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