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 "ETH 현물 ETF, BTC ETF의 75% 규모까지 성장 전망"
외신에 따르면 홍콩 규제 준수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해시키그룹(HashKey Group) 수석 애널리스트 제프리 딩(Jeffery Ding)이 "이더리움(ETH) 현물 ETF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 시장 규모의 75%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그는 "ETH는 지분증명(PoS)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담보 및 스테이킹이 가능하고, 현재 암호화폐의 80% 이상이 같은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산운용사들이 다른 알트코인 현물 ETF 출시도 준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美 BTC 현물 ETF, 9 거래일 연속 순유입
호들캐피털(HODL15Capital)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에 약 1900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9 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피델리티 FBTC에 1900만 달러, 아크-21쉐어스 ARKB에 200만 달러, 반에크 HODL에 1000만 달러, 인베스코-갤럭시 BTCO에 20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그레이스케일 GBTC에서는 1400만 달러 유출이 기록됐다. 앞서 코인데스크는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의 BTC 총 보유량이 85만개를 넘어섰다고 전한 바 있다.
타이코 TKO 에어드랍에 30만개 이상 주소 클레임 신청
zkEVM 기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타이코(Taiko) 공식 홈페이지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까지 30만개 이상 주소에서 5000만 TKO 이상의 에어드랍 클레임을 신청했다. 타이코는 23일 생태계 및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토큰 TKO의 제네시스 에어드랍을 예고한 바 있다. 일부 주소는 3000~9000 TKO를 클레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TKO의 총 공급량은 10억개이며, 이 중 5%(5000만 TKO)가 커뮤니티 에어드랍에 할당됐다.
로빈후드·코인베이스→유니스왑 월렛 암호화폐 전송 지원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유니스왑(UNI)이 공식 X를 통해 "로빈후드와 코인베이스에서 유니스왑 월렛으로의 암호화폐 직접 이체를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유니스왑 모바일 앱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전했다.
델타블록체인펀드 설립자 "ETH 현물 ETF 승인으로 개인 투자자들 안심"
델타 블록체인 펀드 설립자 카비타 굽타 델타가 CNBC 스쿼크박스에 출연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이더리움(ETH) 현물 ETF 승인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금일 새벽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8개의 이더리움 현물 ETF 19b-4(심사 요청서)를 승인했으며, 반에크는 이더리움 현물 ETF S-1(증권신고서)의 수정된 버전을 제출한 바 있다.
미 법원,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이안 발리나 '증권법 위반' 판결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지방법원이 암호화폐 유튜버 이안 발리나(Ian Balina)가 증권법을 위반했다고 판결했다. 그는 개발 플랫폼 스파크스터(Sparkster)의 자체 토큰 SPRK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증권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됐다. 담당 판사는 "하위 테스트를 적용하면 SPRK는 증권에 해당하기 때문에 피고의 판매 행위는 증권법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도중앙은행 "암호화폐, 투명성 부족...개인 투자자 주의해야"
외신에 따르면 인도중앙은행(RBI)이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는 실제 결제 수단이 아닌 투기 심리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암호화폐 생태계는 책임성과 안정성은 물론 규제 명확성도 부족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일부 암호화폐는 기초자산에 의해 담보될 수 있지만, 기초자산 자체가 투명성 또는 중앙은행 지원이 없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스템은 그 자체로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담 코크란 "이제 직업 물으면 암호화폐 아닌 '상품 트레이더'라고 당당하게 대답"
블록체인 투자사 시니암하인벤처스(Cinneamhain Ventures)의 파트너 애널리스트인 아담 코크란(Adam Cochran)이 X(구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이제 주변 사람들에게 직업을 소개할 때, 암호화폐 트레이더가 아닌 상품 트레이더(commodities trader)라고 소개할 수 있다. 더는 데이트 상대가 직업을 물어봤을 때 '암호화폐 트레이더'라고 부끄럽게 말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블랙록, 피델리티, 그레이스케일 등이 신청한 8개의 이더리움 현물 ETF 19b-4(심사 요청서)를 승인한 바 있다.
블랙록 ETH 현물 ETF, DTCC 등록 완료
워처구루가 X를 통해 "블랙록의 이더리움 현물 ETF는 ETHA라는 티커로 미국 증권예탁결제원(DTCC)에 등록됐다"고 전했다. 금일 새벽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8개의 이더리움 현물 ETF 19b-4(심사 요청서)를 승인했으며, 반에크는 이더리움 현물 ETF S-1(증권신고서)의 수정된 버전을 제출한 바 있다. 지난 22일 반에크는 미국 증권예탁결제원(DTCC)에 ETH 현물 ETF (티커 : ETHV) 등록을 마쳤다.
분석 "FIT21 시행시 다수 암호화폐 '탈중앙 또는 증권' 중 택해야"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X를 통해 "하원을 통과한 21세기 금융혁신 및 기술(FIT21 Act) 법안에 대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상품·증권 분류가 되지 않은) 암호화폐는 탈중앙화를 추진하거나 증권으로서 규제를 받는 것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많은 프로토콜들이 탈중앙화를 표방한 채 실상은 중앙화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다수 암호화폐에서 매도 압력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하원은 FIT21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FIT21은 △암호화폐 시장 규제권을 CFTC에 부여 △모든 암호화폐의 70%는 상품으로 분류 등을 골자로 하며 상원 표결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나이지리아 구금 바이낸스 임원 재판 도중 졸도
외신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에 구금된 바이낸스 금융 범죄 컴플라이언스(규제 준수) 책임자 티그란 감바리안(Tigran Gambaryan)이 자금세탁 혐의 관련 재판 중 졸도한 것으로 알렸다. 그는 재판장에 들어서자마자 기절한 뒤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피고석까지 이동했다. 이날 감바리안 변호인은 "피고인의 건강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다"고 재판부에 설명했다. 앞서 재판부는 피고가 도주할 우려가 있다며 그의 보석 신청을 기각한 바 있다.
반에크, ETH 광고 게시..."이더리움으로 들어오세요"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이더리움 현물 ETF 19b-4(심사 요청서) 승인 30분 만에 ETH 현물 ETF 광고를 시작했다. 해당 광고는 37초 분량으로 반에크 공식 X계정에 포스팅됐으며, "Enter the ether"(이더리움으로 들어가세요), "이더리움은 덜 중앙화 된 오픈소스 경제를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을까?", "이더리움은 무엇일까, 그건 당신과 우리에게 달려있다" 등의 문구가 삽입돼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