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ECB 따라 25bp 금리 인상 전망 제기]
유럽중앙은행(ECB)이 크레디트스위스(CS) 위기 우려에도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한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도 내주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다시 힘을 얻고 있다. 드레퓌스앤드멜론의 빈센트 라인하트 이코노미스트는 ECB의 금리 인상이 연준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는 "그들은(ECB는)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우려하며 신중하게 모니터링했다고 말했다"며 "연준도 같은 행동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준은 오는 21~2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개최한다. 이코노미스트들은 ECB보다 연준이 더 일찍 긴축 행보를 시작했기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 25bp만 인상해도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르네상스 매크로 리서치의 닐 두타 거시경제 리서치 헤드는 ECB가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는 점을 연준에게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코인베이스 NFT 크리에이터 허브 발표]
코인베이스 NFT는 오늘 새벽 크리에이터 허브(Creator Hub)를 발표했다. NFT 컬렉션을 출시하고 커뮤니티(디스코드 채널)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툴이다.
[헬륨, 솔라나 마이그레이션 날짜 4/18로 옮겨]
헬륨 재단은 솔라나 마이그레이션 날짜를 4월 18일로 옮겼다고 밝혔다. 헬륨은 2022년 10월 솔라나 마이그레이션 안건이 통과된 뒤부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해왔다.
[아바랩스, 한국·일본서 임원급 채용 진행]
아발란체(AVAX) 개발사 아바랩스가 "아시아 지역 사업 확장을 위해 일본과 한국에서 임원급 경력직 채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아바랩스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 존 나하스는 "최근 아바랩스 한국지사 대표 저스틴 킴과 일본지사 대표 로이 히라타(Roi Hirata)가 합류했다. 각 지역에서 아발란체 블록체인 채택 확대를 기대한다. 이번 고용 계획은 두 시장의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오픈씨, 수수료 낮춘 '프록시 컨트랙트' 출시]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기존 서비스 대비 수수료를 90%까지 절약할 수 있는 '프록시 컨트랙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픈씨 크리에이터는 NFT를 제작할 때 스탠다드 컨트랙트와, 프록시 컨트랙트 중 선택할 수 있다. 프록시 컨트랙트는 스탠다드에 비해 더 적은 기능이 제공되지만 그만큼 수수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빗썸, NH농협 실명계좌 계약 1년 연장]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NH농협과의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 제휴 계약을 1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빗썸은 NH농협과의 실명계좌 발급을 위한 재계약이 마무리 단계로, 계약 만료 시점인 3월 24일 이전에 정식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빗썸 고객들은 기존 사용하고 있던 계좌를 통해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미 법원, 메타 1 코인 사기 피고인 '궐석판결' SEC 요청 승인]
파이낸스피드에 따르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법원이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요청한 메타 1 코인(Meta 1 Coin) ICO에 대한 궐석판결(피고인의 출석없는 재판)을 승인했다. 앞서 SEC는 연간 수익률 20만%를 보장하면서 메타 1 코인 ICO 프로젝트를 홍보한 전 미국 상원위원을 포함한 4인과 관련 3개 회사에 대한 궐석판결을 요청한 바 있다. 메타 1코인은 당국 개입 전 투자자들로부터 1000만 달러 상당을 조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BTC 관련 기업 투자 '비트코인 오퍼튜니티 펀드' $1억 모금 중]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트코인 오퍼튜니티 펀드(Bitcoin Opportunity Fund)가 $1억을 모금 중이다. James Lavish와 David Foley를 포함한 6명의 투자자가 이끄는 이 펀드는 비트코인 관련 상장, 비상장 기업에 투자한다. 특히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 채굴 상장사의 부채를 매입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펀드 파트너 중 한 명인 스완 비트코인 CEO 코리 클립스텐은 "은행 위기는 비트코인의 필요성을 강조할 뿐이다. 누구나 스스로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는 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라미나1, 사전 이용 프로그램 파트너 공개...HTC·두빗 등 11개사]
메타버스 중심의 레이어1 블록체인 '라미나1(Lamina1)'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사전 이용 프로그램 파트너를 공개했다. 파트너는 ▲VR 헤드셋 제조업체 HTC ▲게임 스튜디오 두빗(Dubit) ▲오픈 메타버스 연구소 0.xyz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사 네온 미디어(Neon Media) ▲AR 음악 플랫폼 이뮤즈(Immuse.xyz)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미스틱 무스(Mystic Moose) ▲메타버스 음악 플랫폼 패치XR(Patch XR) ▲비디오 게임 개발사 렌사 게임즈(Rensa Games) ▲인터랙티브 앱 스타트업 손즈오브비트(Sons of a Bit) ▲오픈월드 게임 개발사 워커랩스(Walker Labs) ▲대화형 소프트웨어 스튜디오 Wevr 등 11개사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1월 라미나1이 테스트넷을 출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레이어2 테스트넷에 55000개 이상 스마트 컨트랙트 배포]
코인베이스는 18000명 이상의 개발자가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베이스(BASE) 테스트넷 론칭 후 첫째 주에만 55000개 이상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했다고 전했다.
[링크스다오, 스코틀랜드 골프장 구매입찰]
디크립트에 따르면 미국 다오(DAO) 조직 링크스다오(LinksDao)가 스코틀랜드의 골프장 스페이 베이 골프클럽(Spey Bay Golf Club) 구매입찰 나섰다. 해당 골프장의 적정 평가액은 약 91만 달러 수준이다. 링크스다오가 제시한 구매입찰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해당 경매는 몇 주 내 마무리 될 예정이다. 앞서 링크스다오는 지난달 23일 다오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해당 골프장 매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매입 자금은 지난해 초 NFT 판매를 통해 거둬들인 1050만 달러에서 사용된다. 미국 NBA 스타 스테판 커리가 링크스다오의 초기 투자자로 알려져 있다.
[플레이보이, 지난해 490만 달러 이더리움 손상차손]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성인잡지 플레이보이의 모회사 PLBY그룹이 지난해 490만 달러 이더리움(ETH) 손상차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PLBY그룹은 2021년 자사 토끼 이미지를 활용한 Rabbitars NFT 판매로 벌어들인 ETH를 보유해온 바 있다. 플레이보이는 "지난해 말 기준 Rabbitars NFT 시총은 32만 7000달러로, 같은해 9월 175만 달러에서 크게 감소했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美 이용자들, 스테이킹 서비스 위해 목소리 내달라"]
코인베이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미국 이용자들에게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목소리를 내달라"고 호소했다. 코인베이스는 "오늘날 금융시스템에서 단일 신용카드 거래는 몇 초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처리, 확인, 승인 등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적잖은 비용이 들어간다. 지난해 이같은 과정에서 발생된 비용은 미국에서만 5,000억 달러에 달한다. 특히 기존 결제 인프라는 에너지 집약적인데다 보안도 취약하다. 결제 인프라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있다고 상상해보라.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다. 스테이킹 검증자는 지난해 약 30억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설명했다.
[마라톤 디지털, 작년 $6.867억 순손실]
비트코인 채굴업체 마라톤 디지털이 2022년 회계연도 $6.867억 순손실이 났다고 밝혔다. 2021년 $3710만 순손실 대비 크게 늘어났다. 암호화폐 장부상 가치만 $3.176억 감소했고, 4분기 채굴기 장부 가치 및 공급업체 선수금 관련 비용 $3.329억이 발생했다. 4분기 1562 BTC를 채굴해 작년 한해 총 채굴량은 4144 BTC를 기록했다. 전년(3197 BTC) 대비 30% 증가했다.
[오늘 11.3억 달러 BTC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3월 17일 17시 약 11.3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1.10,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23,000 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약 4.8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1.11, 맥스페인 가격은 1,550 달러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1...중립 단계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포인트 내린 51을 기록했다. 중립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