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핀테크지원센터에 이용자들의 발길이 끊겼다.
핀테크지원센터는 지난 2015년 금융위가 핀테크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금감원·코스콤·예결원 등 금융유관기관 및 시중 금융업체들과 함께 설립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이다. 핀테크업체 또는 예비 창업자를 상대로 핀테크 관련 상담을 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12일 금융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올해 핀테크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진 상담 건수는 월 평균 8건에도 미치지 못했다.
핀테크지원센터가 문을 연 첫 해인 2015년 월 평균 상담 건수는 27.6건으로 하루 채 한 건에 미치지 못했는데, 지난해와 올해는 더 떨어져 각각 18.6건, 7.78건을 기록했다.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셈이다.
또한 개소 이후 센터를 찾는 방문자 10명 가운데 9명이 방문 이후 다시 센터를 찾지 않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2회 방문자 수는 30명, 3회 방문자는 5명이었다.
전 의원은 핀테크지원센터가 외면받는 이유로 '파견 인력에 의존하는 임시 태스크포스(TF) 운영'을 지적했다.
현재 핀테크 지원센터는 설립 후 지난 2년 동안 임시 TF로 운영되고 있다. 8명의 상담인력 중 4명은 각 금융유관기관의 상근 파견인력으로 운영 중이고, 나머지 4명은 금융업체에서 파견된 직원들이 하루나 이틀씩 근무하는 식이다.
이렇게 파견인력의 절반이 수시로 바뀌다보니 연속적인 상담이 어렵고, 전문성을 갖추기 어렵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전해철 의원은 “센터가 ‘핀테크 생태계 조성’이라는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금융위는 조속히 핀테크지원센터를 상설기구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각종 실질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요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