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스토리지 서비스 프로젝트인 람다(Lambda)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마케팅책임(CMO)인 루시 왕(Lucy Wang)의 발언이다.
람다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증명 합의 알고리즘과 데이터 스토리지 서비스를 결합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탈중앙화 스토리지 프로젝트다. 시아, 스토어제이, 파일코인 등, 기존 유사 프로젝트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안전하고 합리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한다. 또한 람(LAMB) 토큰 보상 체계로 네트워크 관리자, 채굴자,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참여 인센티브를 주는, 건강한 탈중앙화 데이터 스토리지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람다의 공동 설립자이자 CMO 루시 왕을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 람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람다는 탈중앙화 스토리지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업체와 디앱을 위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탈중앙화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죠. 아마존 S3 같은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겁니다.
Q : 데이터 스토리지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제3자가 제공하는 중앙화 스토리지는 독점가격 문제뿐 아니라 프라이버시 침해, 도난, 유출, 해킹, 조작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 스토리지 서비스 지원에 적합한 기술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Q : 람다의 블록체인 구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람다의 스토리지는 합의 네트워크 외부에 보관됩니다. 람다가 관리하는 메인 네트워크 내 서브체인 기술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수 있고, 자체 코인 배포도 가능합니다. 퍼블릭 체인 기능에 스토리지 시스템을 더한 구조입니다.
Q :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람다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합의 알고리즘과 데이터 스토리지 분리로 확보한 네트워크 효율성이 람다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 람다 솔루션을 적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람다 솔루션으로 고객은 서비스 제공자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유자, 네트워크 기여자 모두에게 보상하겠다는 기업 이념에 따라 스토리지 공간, 증명 서비스 등 모든 활동을 람(Lamb) 토큰으로 보상합니다.
Q : 람다의 2019년 1분기 계획이 궁금합니다.
2주 내 테스트넷이 출시됩니다. 중국 설 이후, 출시 기념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 한국의 시청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람 토큰은 거래 토큰이 아닌 화폐입니다. 탄탄한 구조와 고객층을 확보한 네트워크가 람다 토큰의 가치를 보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