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디지털과 금융의 융복합 시대를 이끌어갈 청년 인재 육성을 위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에 참여, 내달 6일까지 1기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정부의 대표적인 첨단산업·디지털 분야 직업 훈련 사업이다. 삼성·KT·네이버·카카오 등 디지털 선도기업들이 직업 훈련의 설계 및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교육 과정이 무상 제공되어 청년 취업준비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새롭게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에 참여하는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로 선정, 금융권 실무 능력 함양 및 취업경쟁력 강화에 특화된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 'Digital Hana 로' 1기 훈련을 내달 선보일 예정이다.
◇ 하나은행, 특화된 교육과정 '디지털 하나로'
하나은행의 이번 '디지털 하나(Digital Hana) 로'는 금융서비스 개발,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기획 총 2개 교육 과정으로 준비됐다. 비전공자나 프로그래밍 경험 없는 취업준비생들도 금융업에 대한 이해도와 디지털 실무 역량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알찬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지원 대상자는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을 최초 신청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보유 및 발급이 가능한 자로 전공과는 상관없이 미취업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또 고용노동부와 하나은행이 훈련비 전액을 부담해 교육생이 납부해야 할 자가 훈련 비용이 없다.
◇ 'Digital Hana 로' 금융권 취업 모든 길은 하나로
Digital Hana 로 과정은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에서 강조하는 디지털 실무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청년 교육생들의 금융권 취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명쾌한 솔루션과 특별한 혜택을 동시에 제공한다.
총 60명 내외로 선발 예정인 Digital Hana 로 1기 교육생들에게는 ▲하나은행 디지털·정보통신기술(ICT) 현직 임직원과의 교류 프로그램 ▲HR 담당자 취업 컨설팅 ▲훈련기간 중 교육용 노트북 무상 대여 등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또 우수 교육생으로 선정될 경우 하나금융그룹 내 총 14개 관계사에 지원 시 채용 우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하나은행은 향후 연간 180명 규모의 교육생을 배출해 예비 하나인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더해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꼭 필요한 실무형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 청년 세대를 위한 디지털 교육 문화·인프라 확산에도 기여해 사회적 가치를 실천해나갈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청년 취업준비생들이 금융권이 원하는 최적의 디지털 인재로 성장하는 길을 걷게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교육 과정명을 '디지털 하나(Digital Hana) 로'로 정했다"며 “하나금융의 디지털 교육 역량의 정수를 집결해 만든 '디지털 하나(Digital Hana) 로'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와 디지털 능력을 겸비한 양손잡이형 인재가 많이 탄생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하나금융, 청년을 위한 도전·성장 지속적 지원
하나금융그룹은 2020년부터 금융 지식과 디지털 기술을 겸비한 융합형 디지털인재 양성을 위해 'DT University'를 운영해오는 등 임직원 대상 내부 디지털 인재 육성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룹 데이터 인력을 2025년까지 2500명 수준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 '2500 by 2025'를 설정하고 임직원의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처럼 그룹 내부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발전시켜온 디지털·데이터 인재 육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년 9월부터는 대학(원)생 대상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전국 10개 대학 550여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을 진행하고 200여개의 사회혁신기업에서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해오는 등 활발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들의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그룹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의 실천을 이어가며 청년을 위한 도전·성장에 대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Digital Hana 로 모집 관련 자세한 내용은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사업단 HRD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