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부어히스(Erik Voorhees) 스위스 암호화폐 거래소 셰이프쉬프트(ShapeShift) 최고 경영자(CEO)가 트위터를 통해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Libra)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리브라는 법정화폐, 국채 등에 연동한 스테이블 코인이다. 중단기적으로 볼 때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 코인인) 리브라는 상대적 안정성을 기반으로 수천만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장기적으로 볼 때 법정화폐 기반의 스테이블 코인은 BTC나 황금 등 자산과 연동된 코인에 비해 불안정할 것이다. 리브라가 법정화폐 연동 설계 방식을 유지한다면 장기 가치는 '0'이 될 것이다.
2. 리브라는 온전한 의미의 암호화폐는 아니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리브라가 완벽하게 익명성을 확보했다거나 탈국경화를 실현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고 주요국 당국에 의해 규제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이 규제 회피가 가능한 암호화폐를 개발할 가능성은 적다. 적어도 사업 초기에는 그러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타 암호화폐 활용가치가 오히려 부각될 수도 있다.
3. 리브라는 BTC나 DAI와 비교 시 완전한 암호화폐는 아니지만, 달러 등에 비해서는 분명 암호화폐 쪽에 가깝다.
4. 리브라는 초기 다소 중앙화된 모습을 보이겠지만 향후 점차적으로 탈중앙화될 것이다.
Provided by Coin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