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형 의약품 체인점 쇼퍼스 드러그 마트(Shoppers Drug Mart)가 블록체인 기술업체 트루트레이스 테크놀로지(TruTrace Technologies)와 손을 잡고 대마 제품 공급망 추적을 위한 파일럿을 실시한다고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의료용 대마 제품을 확인 및 추적에 사용되며, 제품 원산지와 성분 등 의료진 처방이나 임상 실험에 도움이 되는 상품 정보도 제공한다.
쇼퍼스드러그마트 경영진 켄 웨이스브로드(Ken Weisbrod)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정보를 더욱 명확히 공개하고,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추적 시스템을 통해 의료용 대마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우려를 완화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사물인터넷 자동차 보안업체 사이버카(CyberCar)도 대마 제품 공급망 소프트웨어 업체인 웹조인트(Webjoint)와 파트너십을 맺고 대마 제품 배송차량 및 운전자를 자동 추적한 바 있다.
CEO 크리스 델올리오는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모든 지방, 주 신고를 자동화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캐나다는 대마초를 의약용으로만 허용하고 있다.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에 따르면, 약 120여 기업이 대마 제품 생산업체로 허가를 받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