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파생상품 및 증권 거래소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글로벌 마켓이 런던증권거래소그룹(LSEG)의 자회사인 FTSE 러셀(FTSE Russell)과 함께 Cboe FTSE 비트코인 인덱스 선물(XBTF)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8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새로운 XBTF 선물은 현금 결제 계약이며 매월 마지막 영업일에 결제된다. 이 상품은 FTSE 비트코인 축소가치 인덱스(XBTF 인덱스)를 기반으로 한다. FTSE 러셀은 디지털 자산 리서치(Digital Asset Research)와 협력하여 이 인덱스를 개발했으며, FTSE 비트코인 인덱스 가치의 1/10을 나타낸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2025년 4월 28일부터 Cboe 선물거래소에서 새로운 선물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XBTF 선물은 2024년 11월에 출시된 Cboe 비트코인 US ETF 인덱스 옵션을 보완할 예정이다. 더불어 Cboe는 비트코인 기반 현금 결제 선물과 증권 옵션을 모두 제공할 계획이다. 이 목표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종합적인 상품 제공을 통해 비트코인 관련 거래 및 헤지 전략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Cboe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이 상품들을 별도로 활용하여 비트코인 변동성을 관리하거나 함께 사용하여 고급 거래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Cboe는 OCC 청산소를 통해 XBTF 선물을 청산할 계획이며, 이미 CBTX와 MBTX 옵션을 청산하고 있다.
FTSE 러셀의 인덱스 파생상품 솔루션 디렉터인 숀 크레이튼(Shawn Creighton)은 이 회사를 통한 Cboe의 비트코인 상품 생태계 확장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기초 디지털 자산과 거래소 포함을 평가하기 위한 업계 표준을 확립했으며, 우리의 엄격한 심사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는 우리 인덱스가 투자 가능한 디지털 자산 시장을 반영하도록 돕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말했다.
2024년 11월 보도된 바에 따르면, Cboe는 12월 2일에 비트코인 US ETF 인덱스를 기반으로 한 현금 결제 인덱스 옵션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이 옵션들이 옵션 거래소에 상장될 것이며, 트레이더들이 기초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도 비트코인 가격 변동에 노출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출시는 현금 결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을 포함한 Cboe의 기존 디지털 자산 제공을 확장했다. 수년에 걸쳐 Cboe는 많은 암호화폐 관련 상품을 출시했으며, Cboe BZX 주식거래소에는 미국의 많은 현물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되어 있다.
또한, 이 거래소는 최근 현물 비트코인 가격과 관련된 현금 결제 인덱스 옵션을 공개했다. 이는 표준 및 미니 계약으로 제공된다. "이 혁신은 이후 Cboe에 상장된 새로운 ETF 물결을 촉발했다"고 발표문은 전한다.
현재 Cboe 디지털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Cboe의 마진 비트코인 및 이더 선물은 2025년 2분기에 Cboe 선물거래소로 이전될 예정이다.
회사는 계속 확장하고 있다. 오늘 Cboe 클리어 유럽이 유럽 현금 주식 및 ETF를 포함하는 증권 파이낸싱 거래(SFT) 청산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올해 3월에는 Cboe BZX 거래소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피델리티 이더리움 ETH ETF에 스테이킹 기능을 포함할 수 있는 허가를 요청했다.
한편, 이번 최신 XBTF 선물 출시는 Cboe와 FTSE 러셀의 최신 협력 하에 첫 번째 상품이라고 밝혔다. 이는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상품 혁신을 추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Cboe의 글로벌 파생상품 책임자인 캐서린 클레이(Catherine Clay)에 따르면, "이번 출시는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진다." 암호화폐 노출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그녀는 말한다. "시장 참여자들은 점점 더 자본 효율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그 노출을 얻고 관리하기를 원한다."
클레이는 많은 고객들이 이미 Cboe의 비트코인 상품 제품군을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