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1.tokenpost.kr/2023/09/tps6a2ybv8.jpeg)
![](https://f1.tokenpost.kr/2024/02/4eoe3lmmki.png)
Not Pixel은 텔레그램에서 최초의 커뮤니티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 수백만 명이 같은 캔버스에서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첫 번째 커뮤니티 게임? Notcoin, Dogs, Hamster 등은?
이들은 사실상 게임이 아닙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사용자 기반에 토큰을 배포하기 위한 파밍 앱 혹은 배포 메커니즘에 가깝습니다.
진짜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은 재미있어야 합니다.
즐거운 분위기, 협력, 승리와 패배, 커뮤니티와의 공유, 이런 것들이 게임을 흥미롭고 멋지게 만듭니다.
Pay-to-win은 재미없다
만약 승패가 지갑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면, 그것은 게임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입니다.
Notcoin은 pay-to-win 방식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Notcoin은 더 가치 있는 요소, 즉 실력, 활동, 평판, 커뮤니티 참여도에 기반한 배포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play-to-earn 모델에 가까웠습니다.
Dogs 또한 tap-tap 메커니즘 없이도 유사한 방식으로 배포되었습니다.
Pay-to-earn? 그것은 이미 모순이다
어느 시점부터 새로운 프로젝트들은 새로운 형태의 pay-to-earn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최근 6개월 동안 텔레그램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토큰 프로젝트들은 사용자가 별(stars)을 이용해 미리 토큰을 구매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즉, 이것은 게임이 아니라 사전 판매(pre-sale) 입니다.
Not Pixel = win-to-earn
Not Pixel은 win-to-earn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PX 토큰 배포는 게임에서 승리한 플레이어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지불하지 않은 플레이어들도 승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토너먼트에서는 템플릿을 제작하고, 하루 종일 플레이한 사람들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돈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게임을 더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구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너먼트가 흥미로웠습니다. 중요한 것은 큰 지갑이 아니라, 큰 열정이었습니다.
PX는 돈으로 구매할 수 없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PX를 직접 획득해야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수천 달러를 Pixanos에 쏟아부었지만 PX를 단 하나도 얻지 못했습니다.
다이너마이트를 구매했지만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것은 파밍 앱이 아니라, 웹2 모바일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에 더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왜 일부 사용자들은 인앱 구매로 10배의 수익을 기대했을까?
제 생각에 이것은 Not Pixel이 이전에 사람들을 속인 프로젝트들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게임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사실상 사전 판매를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이 사용자를 오도했고,
그 결과 토큰 생성 이벤트(TGE) 이후 가격이 폭락하면서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고 떠났습니다.
데이터 분석
435,787명이 PX를 지급받았습니다.
- 128,195명은 지불 없이 PX를 획득했습니다.
- 307,592명은 지불 후 PX를 획득했습니다.
지불한 플레이어들의 PX 지급 내역(0.22 USD):
- 224,857명은 최소 2배 이상의 PX를 받음
- 119,198명은 10배 이상의 PX를 받음
- 29,995명만이 지불한 금액보다 적은 PX를 받음 (평균 -25.5%)
결과적으로, 93.5%의 플레이어들이 지불한 금액보다 더 많은 PX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PX 지급이 실력에 기반한다면, 이 수치는 100%가 될 수 없습니다.
출시 과정이 매끄럽지 않았다는 피드백은 타당합니다.
토큰 전송 메커니즘을 더욱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BUILD 등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최근 잘 작동했음),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더 빠르게 움직이며 게임 자체를 더욱 발전시켜야 합니다.
모두 맞는 말이며, 팀은 이 과정에서 배워가며 매주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보유 토큰 가치가 급등하길 기대했을 것이고, PX가 첫날부터 바이낸스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시가총액을 기록하지 못한 것에 실망했을 것입니다.
이런 사용자들은 Not Pixel 팀이나 나에게 불만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팀이 모든 플레이어를 위해 재미있고, 공정하며, 보람 있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판단을 내리는 것은 수학과 시장입니다.
만약 파머(farmer) 들이 “보장된” 수익을 원하고, 트레이더들이 더 이상 에어드랍 받은 토큰을 매수하지 않는다면,
종국에는 프로젝트가 막다른 길에 다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파머들은 TGE 이후 프로젝트가 죽든 말든 신경 쓰지 않겠죠.
하지만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정말 신경 씁니다. 그리고 나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내며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DEX 상장을 통해, 팀은 게임 내 사용 사례, DeFi 유틸리티, 추가 상장 가능성 등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습니다.
TON DEX에서의 수요가 아직 적음에도 불구하고, PX 토큰의 시가총액은 최근 CEX에 상장된 많은 토큰보다 큽니다.
그리고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이미 실패한 CEX 프로젝트들과는 다릅니다.
진정한 커뮤니티는 프로젝트가 TGE 이후에도 계속 성장하고 번창하기를 원합니다.
진정한 플레이어는 게임이 무엇보다도 재미있기를 바랍니다.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 구조, 흥미로운 경쟁과 토너먼트, 멋진 메커니즘과 보상을 원합니다.
그리고 나는, 게임에 다시 재미를 불어넣기 위해 팀과 함께 끝까지 갈 같은 생각을 가진 커뮤니티를 보고 싶습니다.
만약 그 과정에서 모든 FUD를 감수해야 한다면, 그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Sasha
Notcoin: https://t.me/notcoin_bot
Notcoin Korea 공지방: https://t.me/not_korea
Notcoin Korea 소통방: https://t.me/not_korea_chat
Notcoin Korea X: https://x.com/notcoinkorea
Notcoin Naver blog: https://m.blog.naver.com/notcoinkorea
댓글 3개
FADO
2025.02.12 00:29:37
좋아요
FADO
2025.02.12 00:29:33
좋아요
러너일이
2025.02.11 22:02:52
잘 봤습니다.
2025.02.11 19: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