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SIX 증시가 XRP 추종 상장지수상품 '아문 리플 XRP(Amun Ripple XRP) ETP'를 상장했다고 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아문(Amun AG)가 개발한 상품으로 리플 XRP 가격을 추종하며 티커명 ‘AXRP’로 SIX에서 거래된다.
지난 달 아문 공동창립자이자 CEO 해니 라시완(Hany Rashwan)가 XRP ETP 출시를 예고하며 SIX 거래 승인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문은 XRP ETF를 포함해 총 4종 암호화폐 ETP 상품을 SIX에 올렸다.
지난 11월에는 티커명 ‘HODL’로 비트코인(BTC), 리플(XRP), 이더리움(ETH),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 5종의 시총, 유동성을 반영하는 ‘아문 크립토 배스킷 인덱스 ETP’를 출시했으며 비트코인 기반 ETP ‘ABTC’, 이더리움 기반 ETP인 ‘AETH’를 내놨다.
아문AG는 주식 거래처럼 쉬운 암호화폐 투자를 지향하며 "암호화 자산 유형에 접근할 수 있는 쉽고 안전하고 규제된 방식을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CEO는 “충분한 유동성과 좋은 기록을 가진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ETP 상품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단일 암호화폐 기반 ETP, 인덱스 등 올해 6~8개 ETP 상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아문 ETP 상품은 모두 아문 자체 플랫폼 ‘아문 오닉스(Amun Onyx)’에서 발행됐다. 해당 플랫폼에서 SIX 상장 상품을 관리할 수 있으며 플랫폼 이용자는 자체 일반 ETP, 토큰화 ETF도 생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