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블록체인·AI 활용한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추진]
디스트리트에 따르면 조달청이 2023년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을 전면 개편하는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이번 나라장터 개편에 블록체인·AI(인공지능) 등 최신 정보통신(ICT) 기술을 적극 활용, 나라장터 업무 처리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조달청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은 문서관리에 활용된다. 입찰·계약 관련 문서와 계속 활용해야 하는 서류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문서 위·변조를 방지하고 반복 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문AG, 독일 2대 증권거래소에 인버스 비트코인 ETP 상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글로브뉴스와이어에 따르면
스위스 디지털 자산 투자회사 아문AG(Amun AG)가 독일 2대 증권거래소인 보어즈 슈투트가르트 증권거래소(Boerse Stuttgart Group)에 인버스(inverse·역방향) 비트코인 ETP ‘SBTC’를 상장했다. 이 상품은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할 때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가령 SBTC에 100달러를 투자할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10% 하락한다면 10 달러를 버는 셈이다. 다만 여기에 매니지먼트 피(management fee) 2.5%(연간)가 부과된다. 앞서 아문 AG는 스위스 증권거래소(SIX)에 해당 ETP를 상장한 바 있다.
[UAE 아부다비 금융당국, 암호화 자산 규정 일부 개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 매그넷츠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글로벌마켓(ADGM) 산하 금융서비스규제당국(FSRA)이 가상통화 용어를 '암호화 자산(Crypto Asset)'에서 '가상자산(Virtual Asset)'으로 바꾸고 암호화폐 관련 규정 일부를 개정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현지 당국은 이전까지 암호화 자산 거래 활동을 별도의 '암호화 자산 거래 업무'로 분류했으나, 앞으로는 '기본적인 거래 활동'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관리감독을 시행한다. 또한 아라비안 증권거래소(Arabian Bourse) 암호화 자산 거래 서비스를 승인했으며, 블록체인 스타트업 자금 조달 방식을 규범화한다는 방침이다.
[유튜브, 유명 암호화폐 유튜버 콘텐츠 일부 차단]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브리핑에 따르면 유튜브가 IvanOnTech,Crypto Wendy O,Chico Crypto 등 암호화폐 유명 유튜버 콘텐츠를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21만 5,000 명의 독자를 보유한 IvanOnTech는 트위터로 “최근 라이브 방송 이후 관련 채널이 차단됐다. 유해 콘텐츠도 아닌데 이러한 조치는 억울하다”고 말했다.
Provided by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