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6월 17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작성자 이미지
Coinness 기자

2019.06.17 (월) 18:14

대화 이미지 0
하트 이미지 1

[코인베이스 등 주요 거래소, G20 새 규제 정책에 반대의견]

영국 런던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서클, 코인베이스, 비트플라이어, 크라켄, 후오비 등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G20 정상회담을 앞두고 6월 말 글로벌 금융업계 리더들 및 정책 입안자들이 참석하는 암호화폐 관련 규제 정책 서밋에 소집됐다. 'V20'이라고 불리는 해당 서밋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들은 G20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제 정책에 반대 의견을 전한다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각국의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들은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권고안을 따르겠다는 공동성명을 채택한 바 있으며, 오는 21일 암호화폐 관련 기업들에 적용될 새로운 규제 지침이 발표될 예정이다.

[지미 송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처음 아니다"]

최근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의 테스트넷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지미 송(Jimmy Song)이 17일 코인니스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은 암호화폐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한 차례 진행한 바 있다. 리브라 프로젝트는 페이스북의 첫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난 2011년 페이스북은 플랫폼 내부 포인트 제도인 페이스북 크레딧(Facebook Credits)을 출시한 바 있다. 해당 포인트는 페이스북 플랫폼이 지원하는 게임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10 포인트는 1 달러의 가치에 해당했으며, 영국 파운드 등 15종 법정통화와의 환전을 지원했다. 실제로 해당 포인트 제도는 페이스북 산하 디지털 결제 부문 페이스북 페이먼트가 직접 운영했다. 하지만 각종 난관에 부딪힌 해당 제도는 서서히 지원폭을 좁혀갔고, 2013년 서비스 폐지를 공지했다"고 부연했다. 지미 송은 이날 페이스북의 포인트 제도를 '완벽한 실패'라고 평가했다. 그는 "당시 페이스북은 자체 플랫폼 내 게임에서 가치를 추출 또는 쥐어짜려고 애썼고, 팜빌(Farmville, 페이스북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 그랬던 것 처럼 게임들은 오래가지 못 했다. 그후 그들은 자체 비즈니스 생태계에 손을 댔고, 그들의 P2P 결제에 대한 도전은 페이스북의 앞선 포인트 제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블록체인 특허 톱10 韓기업 ‘0’]

헤럴드경제 17일 보도에 따르면 글로벌 블록체인 특허 보유 상위 10개 명단에 한국 기업은 단 한 곳도 들어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개 기업 중 미국 기업이 9개를 차지해 사실상 블록체인 특허를 주도하고 있다. 17일 독일 지적재산권 전문 분석업체 아이플리틱스(IPLYTICS)가 전세계 블록체인 특허 1만134건을 분석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많은 블록체인 패밀리 특허를 보유한 기업은 IBM이었다. IBM은 185건의 패밀리 특허와 297건의 개별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패밀리 특허는 자국에서 출원한 특허를 기초로 해외 여러 나라에 출원하는 경우, 원출원 특허와 관련된 모든 특허를 가리킨다. 2~10위는 인텔, MBNA, 엔체인, 마스터카드, 비자, 브리티시텔레콤, MS, SRTI, 액센츄어가 차지했다. 한국 기업이 상위 10곳에 포함되지 못한 것에 대해 블록체인으로부터 암호화폐를 철저히 배제하고 있는 국내 현실이 블록체인 기술 특허 경쟁력에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업계 해석이 따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블록체인을 진흥한다고 하지만 암호화폐와의 연동이 막혀 있는 이상 기업 입장에서 블록체인 특허 확보에 막대한 투자를 하기는 어렵다”고 토로했다. 한편 국가별 블록체인 특허 등록 현황에서 한국은 380건으로 전세계 6위를 기록했다.

[러 중앙은행 총재 "CBDC 발행 검토"]

금융 전문 미디어 FX스트릿(Fxstreet)에 따르면, 엘비라 나비울리나(Elvira Nabiullina)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가 최근 스콜코보 경영대학원(Skolkovo Business School)에서 개최된 'EU-러시아 학생 회의' 강연에서 러시아 중앙은행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CBDC 프로젝트가 바로 시행될 수는 없지만, 러시아를 포함한 각국 중앙은행들이 CBDC 발행 가능성을 연구하고 있다"며 "CBDC 프로젝트는 지속가능성과 보안성이 모두 충족되어야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interruption-free)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군산시, 블록체인 행정 구축 착수]

전자신문에 따르면 전북 군산시가 블록체인 행정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서울시, 제주도, 부산시에 이어 군산시까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시티 대열에 가세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군산시는 최근 블록체인 기반 대시민 행정서비스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입찰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이번 사업은 7930만원 규모로, 계약 체결 후 4개월 간 추진된다. 선정 업체는 허가된 사용자에게만 접근권을 부여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또 국내외 블록체인 행정·대시민 서비스 환경을 분석하고 군산시에서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한 모델을 발굴하게 된다. 이는 지능형 전자정부 구현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일환이다. 온라인 자격 검증, 시 의회 투표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전망이다. 블록체인 행정 구축 사업과 별도로 지역화폐 사업도 진행된다. 군산시는 늦어도 8월까지 조폐공사의 블록체인 기반 공공 신뢰 플랫폼을 활용한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일 예정이다.

Provided by Coinness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0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