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홀더 월렛서 17만 BTC 유출... 변동성 확대 가능성
지난 3~6개월 동안 비트코인을 보유한 중기 홀더 월렛에서 17만 개의 BTC(약 140억 달러)가 유출됐으며, 이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크립토퀀트가 경고했다. 크립토퀀트는 "중기 홀더는 일반적으로 급격한 시장 변동에 앞서 움직임을 보인다. 상당한 가격 변동성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기 홀더는 장기 홀더 보다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단기 홀더 보다 충동성이 낮아, 특히 전환기에 움직임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중기 홀더에서 대량의 비트코인이 유출되는 것은 불확실성이 커지거나 혹은 예상되는 시장 이벤트에 앞서 전략적 포지셔닝을 하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어느 경우든 급격한 움직임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로, 그 방향성은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BTC 고래, 신규 채굴 공급량 3배 이상 매집 중
비트코인 고래들이 새로 채굴된 BTC 공급량의 300%를 유입하고 있는 반면, 거래소의 비트코인 유출은 계속해 확대되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러한 거래소 자금 유출 확대 추세는 셀프 커스터디(Self-Custody, 자체 보유) 및 장기 투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미디어는 "고래들이 거시경제적 요인에 따른 하락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을 매집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이 수개월 간 이어온 하락 쐐기형 패턴에서 벗어났다. 이는 5월 10만 달러 돌파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미 법무부 "'사기 혐의' 전 세이프문 CEO 소송 계속 진행"
지난 4월 미국 법무부가 암호화폐 관련 수사 전담 부서인 국가암호화폐집행위원회(NCET)를 해체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전 세이프문(SafeMoon, SFM) CEO 브래든 존 카로니(Braden John Karony)에 대한 소송은 계속해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그는 2021~2022년 기간 수백만 달러 상당의 SFM 토큰을 횡령한 것과 관련해 증권사기 공모, 전신사기 공모, 자금세탁 공모 혐의를 받고 있다.
데일리 연은 총재 "인플레 상승 시 올해 금리인하 두 차례 미만 가능"
외신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메리 데일리(Mary Daly)가 "올해 두 차례의 금리 인하가 예상되지만, 인플레이션이 더 높아질 경우 올해 금리 인하 횟수가 2회 미만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급한 마음을 갖지 않고 점진적으로 정책 금리를 낮추는 것이 옳은 접근 방식이다. 연준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약속은 물가 안정"이라며 "현재 미국의 노동 시장은 안정적이지만, 물가 안정은 아직 달성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벨라루스, 내년 하반기 CBDC 유통 예정... "러시아와 긴밀히 협력 중"
벨라루스 중앙은행 이사회 의장 로만 골로브첸코(Roman Golovchenko)가 내년 CBDC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디지털 벨라루스 루블은 2026년 하반기 유통되며, 기업들이 자유롭게 CBDC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가 기관 및 개인 대상으로는 2027년까지를 목표로 한다. 로만 골로브첸코는 "디지털 벨라루스 루블은 중앙은행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며 "현재는 보안상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디지털화폐가 전체 체인을 어떻게 이동하는지 추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전했다. 이어 "자체 CBDC 개발과 관련해 러시아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커네리캐피털, 스테이킹 TRX ETF 신청서 제출
암호화폐 투자사 커네리캐피털(Canary Capital)이 규제 당국에 스테이크드 TRX ETF(Staked TRX ETF)에 대한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언폴디드가 전했다.
크라켄 프로, FX 무기한 선물 상장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FX 무기한 선물을 상장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바이낸스, BANK 무기한 선물 상장
바이낸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8일 18시 30분(UTC 기준) BANK/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50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LUCE 약 70% 급락... 거래량, 바이비트 선물·현물 마켓 집중
LUCE 토큰이 약 70%의 급락을 경험했으며, 대다수의 거래량이 바이비트 선물 및 현물 시장에 집중돼 있다고 우블록체인이 X를 통해 전했다. 앞서 LUCE는 바이낸스 알파 네 번째 대상 토큰으로 선정돼 알파 마켓에 상장됐다. 코인게코 기준 LUCE는 현재 70.4% 내린 0.00773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시총 점유율 64%... 2021년 초 이후 최고
전체 암호화폐 시장 내 비트코인의 시총 점유율(도미넌스)이 64%로 2021년 초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고 비인크립토가 보도했다. 스테이블코인을 제외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69%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는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상승하면 비트코인이 알트코인 대비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하며, 하락할 경우 다른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및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2022년 말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