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도박, 웹3 지갑 유치 가장 비싼 전략으로 확인

작성자 이미지
유서연 기자
2
3

웹3 마케팅에서 게임 및 도박 캠페인은 지갑 사용자를 유치하는 데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전략으로, 지갑당 평균 비용(CPW)이 8.74달러에 달한다.반면 디파이(DeFi)와 중앙화 금융(CeFi) 분야는 비용 효율성이 높아, 평균 CPW가 2.79달러 수준에 그친다.블록체인 게임 부문은 거래는 증가했으나, 2025년 1분기 투자금은 전 분기 대비 71% 감소하며 위축 국면에 진입했다.

블록체인 게임·도박, 웹3 지갑 유치 가장 비싼 전략으로 확인 / 셔터스톡

웹3 마케팅 캠페인 중 블록체인 게임과 도박 부문이 가장 높은 사용자 유치 비용을 기록하며, 효율성 측면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13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웹3 마케팅 플랫폼 어드레서블(Addressable)이 공개한 보고서에서 게임 및 도박 캠페인의 지갑당 평균 유치 비용(CPW)은 8.74달러로, 다른 분야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어드레서블이 전 세계 950만 명의 암호화폐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70개 이상 광고주와 함께 집행한 200개 캠페인을 분석한 결과다. 이 중 게임 및 도박 캠페인은 사용자당 유치 비용이 가장 높았으며, 하위 사분위수도 3.40달러에 달해 고비용 구조가 고착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디파이(DeFi)와 중앙화 금융(CeFi) 캠페인의 CPW는 평균 2.79달러로 상대적으로 비용 효율이 높았고, 일부 캠페인은 0.10달러에 불과했다.

이러한 높은 비용에 대해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공동창립자 제프 지를린(Jeff “JiHo” Zirlin)은 “지금은 다음 시장 확장을 위한 전략적 성장의 기회”라며, 게임 제작 및 제품군 확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강화할 시기라고 평가했다.

또한 지역별 분석에 따르면 미국과 서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2024년 동안 CPW가 각각 4배, 27배까지 급등하며 약세장 내 유저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라틴아메리카 및 동유럽 등 신흥 시장은 낮은 CPW를 보이고 있으나, 변동성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2025년 1분기 들어 거래 건수는 늘었지만 전체 투자액은 9100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71%,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하며 자금 유입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댑레이더(DappRadar)의 분석가 사라 게르게라스(Sara Gherghelas)는 “거시경제 환경이 개선되지 않으면 2025년은 스타트업들에게 더 어려운 해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아비트럼(Arbitrum) DAO는 최근 게임 생태계 지원 자금에 대한 투명성 부족을 이유로 기존 할당 예산을 철회하였고, ZKsync는 유동성 보상 프로그램을 중단하는 등 전반적인 축소 기조가 감지되고 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댓글

2

추천

3

스크랩

Scrap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위당당

2025.04.14 13:14:33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릴라당

2025.04.14 10:21:03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