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중앙은행이 CBDC 연구와 관련한 보고서에서 “디지털 경제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가 필수”라고 발표했다고 2021년 7월 20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CBDC는 사용자들이 자산 관리를 더 편하게 할 수 있고 자금 보관에 있어 용이할 뿐 아니라 탈취 위험도 더 적다고 설명했다.
이어 캐나다 중앙은행은 “CBDC는 온라인 거래 및 P2P 전송 결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현금과 동일한 안정성도 보유하고 있다. 수수료 또한 낮출 수 있다”고 진단했다
캐나다는 CBDC가 디지털 금융서비스에서 혁신과 새로운 경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 예측하기도 했다.
또 디지털 화폐가 금융 시스템을 독점하고 있는 거대 금융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다고 적시했다.
구체적으로 소프트웨어 버그, 사이버 공격에 대한 취약성, 확장성 문제 등을 기존 은행 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으로 거론했다.
CBDC 발행 관련 기존 입장을 고수
캐나다 중앙은행은 CBDC를 발행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두 가지라 말했다. 이는 앞서 캐나다 중앙은행이 CBDC 발행과 관련한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먼저 캐나다 국민들이 불특정 사유로 국내에서 현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가 첫 번째다. 두 번째는 공공 혹은 민간에서 디지털 통화가 캐나다 법정화폐의 지위를 위협할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경우다.
그러나 두 번째 시나리오의 경우 현실적으로 실현될 가능성은 낮다고 캐나다 중앙은행은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