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간) 블록체인 기반 언론 미디어 플랫폼인 퍼블리시가 코인니스와 전략적 제휴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를 통해 양사는 퍼블리시 얼라이언스(PUBLISH Alliance) 콘텐츠 제휴 및 기술협력으로 상호 협력할 것이며, 추후 보다 폭넓은 영역으로 파트너 관계를 확장해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퍼블리시 권성민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속보 전달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다. 이를 누구보다 잘 해왔던 코인니스와의 파트너쉽은 콘텐츠 부분에 있어 양사 모두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퍼블리셔들과의 협력을 통해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며, 함께 언론 본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는 언론사•기술 스타트업•학문 기관을 연결하는 탈중앙 미디어 컨소시엄이다.
향후 퍼블리시와 코인니스는 '슈퍼 퍼블리셔'로서 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프로토콜 '퍼블리시' 의 발전과 독립 언론사들에게 사업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 내용 중 하나인 슈퍼 퍼블리셔로 퍼블리시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코인니스는 블록체인 산업의 가장 빠르고 정확한 실시간 블록체인 속보를 전달하는 투자 정보 플랫폼으로, 전세계에서 100여인 이상의 전문가들이 직접 발굴한 글로벌 뉴스와 정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블록체인의 슈퍼노드의 개념에서 파생된 슈퍼 퍼블리셔는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풀노드를 위임받아 수임자로서 지속적으로 풀노드를 운영하는 동시에 팩트체크, 기사제공 등 얼라이언스에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구성원 및 단체를 말한다.
코인니스의 이승환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에 대하여 "국내 블록체인 업계의 대표적인 미디어인 토큰포스트와 함께 건강한 블록체인 미디어 생태계을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단순한 콘텐츠 협력은 물론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블록체인 기반 뉴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퍼블리시와 블록체인 속보의 길라잡이 코인니스가 협력해 만들어나갈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퍼블리시 소개
퍼블리시 주식회사는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 신문을 위한 뉴스룸 솔루션을 제공한다. 작년 9월, 언론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퍼블리시 프로토콜PUBLISHprotocol'을 개발한 뒤 이를 구현해낼 인터넷 신문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 소프트 (PUBLISHsoft)'를 출시했으며,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개발과 산업차원의 도입을 위해 글로벌 컨소시엄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PUBLISH Alliance)'를 설립해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의 참여를 주도하고 있다.
권승원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