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프로토콜 '퍼블리시'가 한 차원더 진화된 모습으로 인터넷 퍼블리셔들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뉴스룸 솔루션인 '퍼블리시 소프트' 출시한다.
앞서, 퍼블리시는 지난 10월 출시되었으며, 이와 동시에 언론사·기술 스타트업·학문 기관을 연결하는 탈중앙·비영리 미디어 컨소시엄 '퍼블리시 얼라이언스(PUBLISH Alliance)'가 출범한 바 있다.
퍼블리시를 출시한 토큰포스트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뉴스룸 솔루션인 퍼블리시 소프트를 출시하며, 해당 플랫폼을 앞서 언급한 퍼블리시 얼라이언스 맴버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퍼블리시 소프트는 앞서 언급한대로 첨단 디지털 뉴스룸 소프트웨어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형태로 엔드 투 엔드 형식의 출판 시스템이다.
새로운 기술을 통합한 신개념 출판 시스템인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포한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첫째로, 퍼블리시 소프트는 '클라우드 기반 CMS'를 탑재하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를 통해 리포터와 편집자에게 최첨단 방식의 뉴스제작도구를 제공해 한층 나아진 업무 효율성을 보장한다. 한 예로, 사용자들은 드래그 및 드롭 방식의 대시보드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다.
둘째로, 퍼블리시 소프트는 '광고 관리 및 분석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는 언론사들이 온라인 광고주들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당사들이 제공하는 컨텐츠를 수익화하는 패러다임을 뜻한다. 이에 따라 유저들은 CMS 내에서 직접 광고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게된다.
셋째로, 퍼블리시 소프트는 '반응형 웹사이트 템플릿을' 갖추고 있다. 해당 기능은 디지털 퍼블리셔들에게 맞춤화 된 기능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템플릿이 제공됨을 뜻한다.
넷째로, 퍼블리시 소프트는 '소셜 댓글 서비스'기능을 탑재했다. 즉, 퍼블리시 소프트 내 독자들은 댓글을 남기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는 것 외에도 양질의 저널리즘 생성을 위해 뉴스 저자들과 기사에 대한 토론을 나누며 이에 대해 토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생태계가 조성된다.
다섯째로, 퍼블리시 소프트는 '분산형 파일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퍼블리시 소프트 내 출판사들은 보안에 대한 아무 걱정 없이 안전한 분산 P2P 네트워크에 모든 컨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여섯번째로, 퍼블리시 소프트는 '블록체인 공증'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는 퍼블리시 소프트 내 분산원장에 저장된 파일의 해시 값은 블록체인에서 안전하게 암호화됨을 말한다. 이를 통해 문서 변경사항에 대한 감사 및 추적 시스템이 작동되고, 이는 기사 위조의 위험을 철저하게 방지할 수 있음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출판사들은 퍼블리시 소프트를 통해 '자체 토큰 발행'을 할수있다. 따라서 출판사들은 퍼블리시 소프트 내 구축된 토큰 이코노미 체제를 바탕으로 발행된 토큰의 유통 및 판매를 통해 자본을 조달할 수 있으며, 보상 풀을 통해 퍼블리시 프로토콜 기반의 토큰을 발행할 수도 있다.
퍼블리시 소프트는 연간 또는 다년 단위로 이용 가능하며, '엔터프라이즈' 구독 패키지를 신청하는 기업은 기술지원과 트레이밍 및 솔루션 세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현재, '베이직', '프로', '엔터프라이즈', 3가지의 서비스가 존재하며 참여사들은 당사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당사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베이직', '프로', '엔터프라이즈'는 현재 각각 월간 11만원, 22만원, 55만원의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퍼블리시 소프트는 고객들에게 시험차 퍼블리시 소프트를 경험해볼 수 있는 '데모 이용하기'를 제공하고 있다.
신청은 https://www.publishsoft.io/?lang=ko에서 가능하다.
퍼블리시 소개
퍼블리시 주식회사는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 신문을 위한 뉴스룸 솔루션을 제공한다. 작년 9월, 언론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퍼블리시 프로토콜PUBLISHprotocol'을 개발한 뒤 이를 구현해낼 인터넷 신문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 소프트 (PUBLISHsoft)'를 출시했으며,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개발과 산업차원의 도입을 위해 글로벌 컨소시엄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PUBLISH Alliance)'를 설립해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의 참여를 주도하고 있다.
토큰포스트 소개
토큰포스트는 이코노타임즈의 자매 언론사이며, 블록체인 오픈포럼을 주관한 블록체인 전문미디어다. 블록체인 업계 동향과 업체, 주요인사에 대한 소식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각국에 기자단을 보유한 독립 언론사로 정확한 정보 전달과 객관적이고 책임감 있는 뉴스 보도, 독자적 관점을 통한 전문적 분석 제공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앞서, 언론사 최초 암호화폐 TPC를 발행한 바 있다.
권승원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