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최초로 ERC-20 토큰을 상장한다.
1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성명을 통해 전문 거래 플랫폼 '코인베이스프로'에서 첫 ERC-20 토큰 '제로엑스(ZRX)'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ERC-20 토큰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개발 및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이다. ERC-20의 등장으로 토큰 생성은 한층 수월해졌다. 트론처럼 ERC-20에서 시작해 자체 메인넷으로 이주하는 사례가 많다.
처음에는 ZRX 전송만 가능하며, 유동성이 충분히 마련되면 거래가 진행될 예정이다. 코인베이스는 ZRX/USD, ZRX/EUR, ZRX/BTC 각 거래쌍을 4단계에 걸쳐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ZRX/GBP 지원 계획은 없으며, 뉴욕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4단계의 상장 절차를 소개했다. 첫 단계는 '전송 단계(transfer-only)'이다. 이용자는 매수 매도 주문 설정 없이 코인베이스프로 계정에 ZRX를 전송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주문 단계(post-only)'이다. 가격 한계점 설정 후 매수 매도를 진행하는 한계점 주문(limit order)을 걸 수 있으나 매칭은 진행되지 않는다.
이어 한계점 주문 매칭이 진행되는 '제한 주문 단계(limit-only)'와 한계점 주문(limit order), 시세 주문(spot order), 지정가 주문(stop order)이 모두 가능한 '전 기능 허용 단계(full-trading)'가 있다.
코인베이스는 올해 3월 "유동성, 가격 안정성 및 기타 시장 건전성 기준 등 다양한 요인을 평가하여 ERC-20 토큰을 지원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7월에는 카르다노(ADA),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스텔라루멘(XLM), 지캐시(ZEC), 제로엑스(ZRX)를 신규 자산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토큰포스트 마켓에 따르면, 12일 오후 3시경 ZRX는 전날 대비 13.65% 상승한 0.76달러(한화 약 857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장 총액은 약 4억1,000만 달러이다.
하이레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