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리서치(Galaxy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레이어-2 확장 네트워크, 특히 "롤업"은 비트코인 결제를 저렴하고 빠르며 분산화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유망한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4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8월 2일 금요일에 발표된 보고서에서 갤럭시 애널리스트 게이브 파커(Gabe Parker)는 비트코인 롤업이 기본 레이어에 데이터를 게시하는 비용을 근본적인 문제로 강조했다. 파커는 비트코인 롤업이 성공하려면 자체 네트워크에서 거래 수수료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해야 하며, 이를 위해 많은 사용자가 레이어-2 네트워크에서 거래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롤업은 많은 거래를 하나의 묶음으로 압축한 후 이 묶음의 요약을 메인 블록체인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비트코인 롤업은 블록체인을 "데이터 가용성 레이어"로 활용하여, 일반 비트코인 노드가 언제든지 롤업 네트워크의 최신 상태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데이터를 게시한다.
그러나 비트코인 블록은 4메가바이트(MB)의 저장 용량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비트코인에 데이터를 게시하는 데 상당한 데이터 사용량이 필요하다. 각 데이터 게시 거래는 최대 400킬로바이트(0.4MB)의 블록 공간을 소비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블록의 10%를 차지할 수 있다.
여러 롤업이 6~8 블록마다 데이터를 게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본 레이어 수수료가 크게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작은 거래를 가격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롤업이 생존하려면 수수료 수익을 창출하는 데서 서로를 능가해야 하며, 이는 블록에서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갤럭시 리서치는 일반 거래가 10 사토시/VB(바이트당 사토시 단위)인 저수수료 환경에서 롤업이 비트코인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매월 46만 달러의 비용을 부담할 것으로 추정했다. 높은 수수료 환경인 50 사토시/VB에서는 월 비용이 230만 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
빌드 온 비트코인(Build on Bitcoin, BOB))의 공동 창립자인 알렉세이 자마야틴(Alexei Zamayatin)은 비트코인 롤업이 이더리움 롤업만큼 비용 효율적일 수 있다고 믿지만, 데이터 가용성을 위해 비트코인의 메인 체인을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 대신 자마야틴은 셀레스티아(Celestia)나 병합 채굴된 비트코인 사이드체인을 사용할 것을 권장했으며, 이는 더 저렴하지만 비트코인의 완전한 분산화와 보안을 일부 희생하는 것이다.
자마야틴은 갤럭시 보고서에 대해 트위터에서 "비트코인 롤업이 이더리움 롤업보다 100배 더 비싸다면 아무도 그것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그것들이 더 비싸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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