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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4.24 10:49:20
리버스(Reverse) ICO
리버스 ICO는 이미 상용화된 플랫폼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ICO를 하는 것을 말한다. 오랫동안 사업하고 신용이 쌓인 기업(예 : 텔레그램, 라인 등)이 리버스 ICO를 하는 경우, 스타터업 회사가 백서만 온라인에 공개하여 투자금을 모으는 기존의 ICO 방식에 비해 자금 조달(Funding raising)이 수월하다.
리버스 ICO 사례
- 18년 1~2월에 ICO를 진행한 텔레그램은 약 8억 5천만 달러의 자금을 성공적으로 조달했다.
- 18년 라인은 최근 블록체인 자회사인 언블락을 출범시키고, 한국과 일본에 블록체인 연구소를 설립하며 블록체인 플랫폼을 준비 중이다.
- 18년 2월 일본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라쿠텐이 자사 고객 포인트(약 9조 7,251억 원)을 라쿠텐 코인으로 전환할 방침으로 밝혔다.
리버스 ICO의 문제점 및 시사점
블록체인을 통해 중앙화에서 탈중앙화 가치를 실현하고 있었는데 리버스 ICO는 기존의 독·과점 기업이 ICO 마저 독·과점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탈중앙화 가치를 실현하기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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