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문제점은 자전을 이용한 거래량 부풀리기 또는 가격 조작에 있을것이다.
이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차트에대한 불신을 초래하며, 장기투자가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몇몇 메이저 코인 또는 호재가 동반된 코인말고는 대부분 이러한 자전을통해 시세를 조작하여 개미 투자자들을 유인하기때문에
이제 코인판은 단타만이 성행하는 투기장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최근 비트코인의 엄청난 가격상승으로 인해 신규 투자자가 유입되고 있는 이때, 이러한 문제점은 시급히 해결해야할 사안으로 보인다.
제대로 된 투자를 할수있게끔 환경을 제공 해야지만 신규 투자자를 비롯하여 기존 투자자들도 계좌에서 거래소로 시드를 입금할것이 아닌가?
물론 이러한 문제점을 미리 예견하여 플랫폼 개발에 착수한 프로젝트들도 있다.
현재 코인원에 상장된 판테온X 의 Volta가 대표적이다.
판테온X 의 Volta는 블록체인 기반 투자 플랫폼으로써 통합된 오더북을 제공하여 위에 언급했던 문제들을 해결한다.
다양한 거래소의 통합된 오더북을 사용할수 있고 쉽고 빠른 대량 거래가 가능하며
거래소간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일명 보따리) 수익을 얻을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있다.
이밖에도 하나로 통합된 API 를 이용 하여 각 거래소별 생성된 거래신호를 수신하고 트레이딩을 진행 할수 있다.
한마디로 다양한 거래소의 시세 변동 신호를 한눈에 볼수 있다는것.
이러한 통합 거래소 플랫폼은 말은 쉬워보이지만 API 등등 시스템상에서 한치의 오차도 허용하면 안되기에 실제 나오기까지는 꽤 오랜시간이 걸린다.
판테온X 또한 오랫동안 준비했던 메인넷이며 이제서야 서비스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는것이다.
금일 비트코인의 엄청난 상승으로 어게인 불장이라는 말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만약 다시 불장이 오고 코인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게 된다면 위와같은 플랫폼은 반드시 필요할것으로 보인다.
지금이야 몇몇거래소만 옮겨다니며 그때 그때 핫한코인들 단타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다시 불장이 오고 여러 거래신호를 수신해야 할때가 온다면 감당이 불가능하기때문.
물론 기존거래소들은 하나로 합병시키는 경우도 생각해볼수있지만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위와같은 플랫폼이 최선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 2개
mimo3806
2020.11.06 17:39:48
잘 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불금 즐겁게 보내세요.
블루레인
2020.11.06 17:32:42
잘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