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이더리움의 상승요인, DeFi 열풍과 기대심리?
분자파수꾼

Market Roundup

최근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의 급증과 2차 유행에 대한 우려, 美 연준의 비관적인 경기 전망이 겹치며 코스피 지수는 고점대비 8% 하락하였으며, 해외 증시도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1,400만원 안팎을 유지하고 있고 이더리움은 2년만에 50만원을 회복하는 등 주요 가상자산의 가격이 견조한 가운데 일부 알트코인의 경우 오히려 높은 상승세를 보이는 모습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서 가장 화제라고 볼 수 있는 DeFi의 폭발적인 성장 뒤에는 DeFi를 구현하게 하는 이더리움의 상승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이더리움의 가격이 지난 2018년 7월 이후 2년만에 처음으로 50만원을 돌파했습니다. 또한 올해 초 14만원 대비 300% 이상의 증가를 보였는데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유지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더리움의 이러한 가격 상승 배경에는 1)DeFi 관련 프로젝트들의 폭발적인 성장, 2)이더리움 2.0에 대한 기대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1. 진격의 DeFi : 작년 즈음부터 발생한 DeFi성 프로젝트들은 올해 초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며 상위 100개 프로젝트의 시가총액은 120억 달러(약 14조원) 수준까지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최대 금융그룹인 KB금융(약 15조원)의 시가총액과 비등한 수준으로 현재의 성장세가 유지된다면 DeFi가 금융의 한 축으로 자리잡는 것도 먼 미래의 이야기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이다시피 새로운 DeFi 프로젝트들이 출시되고 있는 현재는 그야말로 DeFi 춘추전국시대인데 DeFi 프로젝트 대부분이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운영되다 보니 DeFi의 성장이 곧 이더리움의 수요 증가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흡사 2017년 ICO 열풍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당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ICO를 하는 프로젝트의 폭발적인 증가로 이더리움은 2017년 초 9천원 선에서 1년이 채 안되어 85만원까지 오르는 경이로운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번 DeFi 열풍이 앞으로 이더리움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있게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이더리움 2.0에 대한 기대감 : 이더리움 2.0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 느린 속도 등을 개선하는 이더리움의 완전히 새로운 버전입니다. 현재의 작업증명 방식(POW, Proof of Work)에서 지분증명 방식(PoS, Proof of Stake)으로 바뀌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작업증명과 달리 지분증명 방식에서는 ①이더리움을 네트워크 상에 예치(스테이킹)해야하는 수요가 발생하며, 그로 인해 ②시장에 유통되는 이더리움의 양이 줄어들고, ③확장성 개선으로 인해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DeFi와 같은 더 많은 스마트 컨트랙트 수요를 감당해낼 수 있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최종 테스트넷인 메달라(Medalla)가 지난 14일 오류 발생으로 네트워크가 중단되는 등 이더리움 2.0 개발 완료까지는 아직 풀어야할 숙제들이 많아 보입니다. 이더리움 2.0 개발 진행 상황과 이더리움의 가격 등락을 함께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DeFi 열풍으로 반사 이익을 누리는 토큰도 주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오미세고(OMG)오미세고는 지난 2주 간 고팍스 기준으로 1,900원에서 14시 현재 9,000원으로 470% 이상 수직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이더리움 네트워크 수수료 급등의 대안으로 오미세고의 레이어2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2. 퀀텀(QTUM)퀀텀은 최근 “퀀텀 DeFi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으로 DeFi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퀀텀의 가격은 지난 7월 초 이후 상승세를 타기 시작하여 연일 연고점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퀀텀의 DeFi 시장 진입 계획이 구체화되면 그 상세 내용과 가격 추이를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크레딧코인(CTC): 지난 7월 23일 크레딧코인이 고팍스에 상장한 이후로 DeFi 열풍에 힘입어 330원에서 14시 현재 700원으로 200% 이상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크레딧코인은 전세계의 금융소외자들을 위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앞으로의 사업 진행 상황에 대해서 모니터링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0

0/1000

1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