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첫번째는 <전문가 세미나: '환경' 살펴보기> 입니다.
예술가는 새로운 웹 3.0 환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창작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현재 담론에서는 개인 창작자가 작품을 직접 확산시키고, 자신만의 커뮤니티와 유통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전망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웹 3.0 시대에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와 그 이유(신기헌)를 살펴보고, NFT 발행 프로젝트 기획과정의 사례(윤하나)를 들어봅니다. 이를 종합하여 웹 3.0 환경에서의 새로운 가치체계에 대한 이해(황지은), 인터넷 환경에서 대두되고 있는 CC(creative Commons)와 NFT에 대한 법률적 현안(윤종수)까지 둘러보고자 합니다.
- 두번째는 <해커톤: '창작' 연습하기> 입니다.
이론으로만 아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해커톤에서는 자신의 창작 아이디어-창작-NFT 발행까지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누군가의 창작물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는 인터넷 환경에서 저작권과 공유 방식, 그리고 재창작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인데요, 이번 해커톤은 웹 3.0의 독특한 가치 체계인 NFT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창작 기획과 저작자가 직접 저작물의 이용을 설정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Creative Commons License)' 개념을 이해하고 직접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일정]
- '환경' 살펴보기 / 11월 11일(금) 13:00~19:00
13:00 ~ 16:00 : 전문가 세미나(신기헌, 윤하나, 황지은)
16:00 ~ 19:00 : 해커톤 Ⅰ
- '창작' 연습하기 / 11월 12일(토) 13:00~19:00
13:00 ~ 14:00 : 전문가 세미나(윤종수)
14:00 ~ 19:00 : 해커톤 Ⅱ
[장소]
- 서울문화재단 청년예술청
[대상]
- 2030 청년 예술가
전공, 활동분야, 소속 불문하고 이번 주제에 관심있는 2030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작성해주신 신청서 내용을 반영하여 최대 30명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 접수 기간 : 2022. 10월 26일 수요일 ~ 11월 5일 토요일 자정(11일 간)
- 선정 인원 : 총 30명 내외 ※ 설문지 답변을 바탕으로 선정자 개별 연락
- 선정 알림 : 2022. 11월 7일 저녁 6시
[연사 소개]
- 전문가 세미나
- 신기헌(미디어 아티스트) Link
신기헌은 공간, 아트, 디자인, 마케팅, IT 등 영역에서 크리에이티브와 테크놀로지가 융합되는 다양한 실험을 이어왔다.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LG OLED TV 동물의 숲 캠페인, 방콕 라인 프렌즈 테마파크, 이마트 써니세일 캠페인 등을 제작하였고, 현재는 다수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와 관련된 전략, 기획,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다.
- 윤하나(아트콜라이더랩 연구원) Link
윤하나는 회화와 설치를 전공했다.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미디어 지형 변화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융합예술 창작교육과 다원예술 콜렉티브, 미술 저널리즘, 문화기획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에서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와의 국제교류 사업을 기획해왔다.
- 황지은(테크캡슐 대표 /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Link
황지은은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이며, 공간기반 콘텐츠 미디어 창작 그룹 테크캡슐의 대표이다. 공간정보와 장소성, 디지털조형과 제작구법, 디자인미디어와 인터페이스, 건축정보의 유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21~2022년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디지털 전환 전략 연구를 담당하며, 이번 프로그램 내용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2017년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현장프로젝트 <생산도시> 공동큐레이터를 역임했다.
- 윤종수(변호사) Link
윤종수는 2016년 법무법인(유) 광장의 TMT(Technology, Media & Telecommunications) Practice Group 및 IT(Information Technology) Practice Group 소속 전문 변호사로 합류 하였으며, IT방송통신, 지식재산권, 인터넷, 개인정보보호, 핀테크, 블록체인,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관련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 해커톤
- 양명진(게임 기획자)
양명진은 그래픽 디자이너로 시작하여 현재는 게임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다. 게임잼의 긍정적이고 신비로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꾸준히 크고 작은 게임잼을 개최하였으며, 가장 대표적인 게임잼으로는 2018~2020년에 진행한 <아날로그 게임잼>이 있다. 2022년에 출시한 <던전 로그 : 전설의 모험가>는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에서 Top.3 수상했다.
- 운영 지원(퍼실리테이터)
- 고준열(게임 개발자)
고준열은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발하고있다. 2018년부터 게임에서 획득한 재화나 아이템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졌다. 이후 블록체인을 접하게 되었고, 접한 후 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현재는 현업에서 NFT를 활용한 P2E 게임을 기획/서비스 하고 있다.
- 김아름(르마킴 LEMAR KIM : 캐릭터, NFT아티스트)
캐릭터아트를 통해 20여회의 전시와 넥슨, 카카오 등의 기업과 협업하였고 2022년 NFT아트 콜렉션 런칭과 함께 세계지식포럼 30인의작가에 선정되었다. 현재 NFT 아트 컬렉션 [Kurumi World]에서 고유의 생일과 성격을 가진 365마리의 캐릭터도감들 만드는 아트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 기술지원(퍼실리테이터)
- 김지환(테크캡슐 연구원)
- 홍태민(테크캡슐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