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앱 분석 사이트 '디앱닷컴(DApp.com)'이 올해 1분기 현황을 발표했다.
10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디앱닷컴은 트론의 디앱 사용자 기반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더리움 디앱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4%가량 감소했지만, 올해도 7만2422명의 이용자들이 디앱을 사용하고 있다. 탈중앙화거래소(DEX)가 디앱 거래량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갬블링앱이 뒤를 이었다.
가장 활성화된 이더리움 디앱은 게임 디앱이다. 일간 디앱 활성 사용자 중 40%가 게임 디앱을 사용했다. 디앱닷컴은 "이더리움 기반 게임이 안정적인 커뮤니티와 충성 고객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올해 1분기 추가 생성된 504개 디앱 중 절반 이상이 이더리움을 선택해 이더리움이 여전히 디앱 구축에 가장 선호되는 네트워크라는 사실을 보여줬다. '이더리움과 이오스', '이더리움과 트론' 등 이더리움 디앱을 다른 블록체인으로 확장하는 멀티체인 트렌드도 확인됐다.
디앱 활성 사용자 수는 트론이 30만 명, 이오스가 약 26만 명이다. 올해 1분기 트론 지갑 규모는 230만 달러에 달하며 15.46%가 디앱과 연결돼 있다. 디앱닷컴은 "트론 디앱의 사용자 기반 증가가 갬블링 디앱 인기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트론 디앱 사용자 중 약 85%가 디앱을 실행했다. 이오스는 95%, 트론과 스팀 디앱은 80% 이상에서 거래가 있었다. 반면, 가장 많은 디앱을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 디앱 약 600여 개에서 지난 3개월간 단 한 건의 거래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