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투자 조언서 『비트코인 마켓 저널(Bitcoin Market Journal)』의 저자이자 미디어샤워(MediaShower)의 CEO 존 하그레이브 경(Sir. John Hargrave)의 발언이다.
비트코인 마켓 저널은 암호화폐 투자를 일종의 헤징 방식으로 권하는 투자 조언서이다.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의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정 부분을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게 주요 요지이다. 미디어 샤워는 독자들의 블록체인 이해, 활용, 투자를 돕기 위해 설립된 언론사이다.
비트코인 마켓 저널의 저자이자 미디어샤워의 CEO인 존 하그레이브 경을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비트코인 마켓 저널(Bitcoin Market Journal)』이라는 책의 저자입니다. 블록체인‧암호화폐 전문미디어 ‘미디어샤워(Media Shower)’의 CEO를 맡고 있습니다.
Q :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비트코인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화폐라면, 블록체인은 오픈소스 방식의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체계가 중앙화 기관의 관리를 받는 시스템에서 모두에게 열린 시스템으로 바뀐 것입니다.
Q : 비트코인 마켓 저널은 어떤 내용을 다루나요?
블록체인 투자를 일종의 포트폴리오 관리 방식으로 볼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50%, 채권 50%로 투자 포트폴리오가 구성되는데, 전체 위험 부담을 헤징하기 위해, 일정 부분을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라는 것이죠.
Q : 기존 통화 시스템의 실패에 대비해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인가요?
비트코인과 같은 자산 유형은 기존 자산과 관련성이 없다는 게 주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은 채권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주식 시장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 부담을 줄이는 일종의 헤징이 될 수 있습니다.
Q : 오늘 발표하신 내용이 궁금합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하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손쉬운 투자 방법을 제시하고, 블록체인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돕고 싶다고 발표했습니다.
Q : ICO와 STO의 차이를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암호화폐공개(ICO)는 어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사용할 토큰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행위입니다. ICO토큰의 문제는 토큰을 지지할 실질 자산이 없다는 점입니다. 증권토큰공개(STO)는 부동산, 미술품, 귀금속, 금, 석유 등, 자산 형태로 토큰을 담보할 수 있죠. 때문에 기존 증권법을 준수하는 가운데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Q : STO를 법적으로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요?
아직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습니다. 먼저 기존 증권 개념과 블록체인을 결합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주식과 같은 개념을 도입해, 기존 증권의 개념을 한 단계씩 진화시키는 것이죠.
Q :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가치가 어떻게 형성된다고 보시나요?
지금 한국 원화 지폐를 몇 장 가지고 있는데요, 이 종이는 왜 가치가 있을까요? 정답은 신뢰에 있습니다. 신뢰와 합의는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는 요소들이죠. 때문에 암호화폐가 유용한 자산이라는 신뢰 관계 구축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Q : 2019년 시장 내 어떤 움직임을 예상하시나요?
언론에서는 지금 이 시기를 암호화폐 겨울이라고 표현하더군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기 마련이죠. 봄이 오고 생태계가 성장했을 때, 어떤 위치에 자리할 것인지가 저에게 주어진 질문입니다.
Q : 한국의 투자자 분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근본적인 가치를 추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누구도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 없고, 항상 수익을 내는 알고리즘도 없기 때문이죠.
생태계에 가치를 창출할 프로젝트를 찾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최선의 접근법이라고 생각해요. 시간이 많이 없으시다면, 상위 알트코인 매집을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