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 이어 환적 규모에서 세계2위를 자랑하는 부산항이 해운 물류 처리에 블록체인을 시범 도입한다.
18일(현지시간) 다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항만물류 분야 내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위해 부산항에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서비스'를 구축해 시범 운영함을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서 해수부와 과기정통부가 협업해 올 초부터 진행해 왔다.
앞서 언급한 바 처럼 환적 규모가 세계 2위에 달하는 부산항은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규모가 전체 환적 물동량의 16%에 달하는 복잡한 환경에 속한다. 이에 따라 부산항 내 항만물류주체 간의 원활한 정보공유가 필수인 상황이다.
지금까지 타 부두 환적은 선사가 대상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서 운송사에 제공하면, 운송사는 배차계획을 세워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은 무선, 이메일, 팩스 등의 통신수단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면서 데이터 누락, 통신 오류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수정작업이 필요해 효율적인 업무수행이 이뤄지지 못했었다. 또한 터미널 내 컨테이너 상·하차 위치를 알려주는 컨테이너 반출 입증을 종이문서로 운전기사에게 발급하는 과정에서, 터미널 게이트에 정차된 운송차량으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제 이 과정이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대체 운영되는 시범 운영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항만물류에 서도 데이터 실시간 공유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될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과학기술정통부는 내년부터 6개 공공분야 내 블록체인을 적용한 시범 사업이 시작될 것임을 밝혔다. 해당 분야는 '해운 물류', '소고기 이력관리', '개인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 간 전자문서'로 밝혀졌다.
권승원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