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기사
[파이낸셜뉴스] G20 정상회의, 암호화폐 규제안 합의
G20 국가들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제2차 정상회담에서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기준에 따라 암호화폐를 규제하기로 합의했다고 비트코이니스트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데일리] 日당국, 증권형토큰 ICO에 등록·공시 의무화…개인투자한도 설정
일본 금융당국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해주는 구조를 가진 일종의 증권형 토큰을 발행하는 암호화폐공개(ICO)에 대해 새로운 규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포쓰저널] 블록체인투자포럼, 국내 첫 증권형암호화폐공개(STO) 매뉴얼 공개
제1회 증권형 암호화폐 공개 밋업 및 컨퍼런스(The 1st STO Meetup&Conference)가11월 29일 서울 스파크플러스에서 블록체인투자포럼(BIF)이 주최하고 크립토엔젤스파트너 주관으로 개최됐다.
[코인리더스] JP모건 前 고위 간부 "비트코인, 점점 '디지털 금'이 되고 있다"
올해 내내 이어진 비트코인 약세장에도 불구하고 JP모건의 전(前) 고위 경영 간부 알렉스 구레비치(Alex Gurevich)는 "비트코인이 점점 디지털 골드(Digital Gold)로 발전하고 있다"고 언급해 주목받고 있다.
2. 해외 기사
[COINTELEGRAPH] 태국 증권당국, 규제 확립을 위해 다양한 증권 토큰 공개 관리 고려해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그 동안 국제 시장에서 출시된 증권 토큰 공개(Securities Token Offerings)가 제대로 된 법률을 준수하지 못했음을 지적하며 증권 토큰에 대한 소유권, 의결권, 배당금 문제 해결을 위해 당국이 증권 토큰 공개를 관리함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COINTELEGRAPH] 러시아, 암호화폐 법률 초안 제작에 많은 공 들여
러시아 국회가 암호화폐 법률 초안 중 내용 수정을 위해 제1 독회 단계로 다시 되돌아감을 밝혔다.
[COINTELEGRAPH] 스베르뱅크·인터로스 그룹, 블록체인 기반 외환 거래 완료
스베르뱅크와 인터로스 그룹이 장외 거래소에서 블록체인의 스마트 콘트랙트 기술이 적용된 외환 환매 약정 거래를 성공했다고 밝혔다.
[COINTELEGRAPH] 에스토니아, 자금세탁방지 규제안 개정으로 암호화폐 법률 강화
에스토니아 금융부가 최근 자금세탁방지에 관한 규제안을 개정함으로 암호화폐 관련 법률을 더욱 강화한다는 뜻을 밝혔다.
[COINTELEGRAPH] 獨 금융당국, 비승인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주의 촉구
독일 금융감독청(BaFin)이 당국의 승인을 받은 것처럼 위장해 암호화폐 펀드를 광고하고 나선 기업을 지목하며 대중들에게 비승인 암호화폐에 대한 주의를 촉구했다.
[COINTELEGRAPH] 블록체인의 다분야 적용을 위한 연구센터 비엔나에 설립
다분야 내 블록체인 적용을 목적으로 오스트리아 정부 보조금(Austrian Research Promotion Agency)의 지원을 받아 여러 기관 및 단체들이 오스트리아 블록체인 센터(Austrian Blockchain Center)를 설립했다.
베이징 소재 암호화폐 채굴 대기업 비트메인이 암호화폐 인덱스를 출시했다. 기업은 새로운 비트메인 크립토 인덱스(Bitmain Crypto Index)가 유동성을 갖춘 대형 암호화폐를 추적하며 미국 달러로 표시된다고 밝혔다.
[CCN] 美 SEC, ICO 홍보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단속
ICO 프로젝트에 대한 단속을 활발히 진행 중인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가 ICO를 홍보하는 유명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집행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CCN] 인텔, 비트코인 채굴 '에너지 효율' 높인다
인텔이 비트코인 채굴 작업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
[CCN] 중국 채굴업체, 내년 1분기 '디지털 페소' 출시 예정
암호화폐 대기업 후아런캐피털(Huaren Capital)이 내년 1분기 필리핀 페소와 1:1연동되는 '디지털페소'를 출시할 계획이다.
화웨이 글로벌의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 '화웨이 클라우드'가 블록체인 서비스(BCS) 출시 소식을 공식 발표했다. 화웨이는 올해초 중국 시장에 출시된 BCS 서비스를 국제 시장으로 확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