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2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블록체인 서비스 제품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과 '아마존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QLDB·Amazon Quantum Ledger Database)'를 출시했다.
아마존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는 중앙기관의 감독하에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된 트랜잭션 기록을 제공하는 분산원장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 모든 기록들은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금융, 제조, 보험, 인사 등의 정보를 트랜잭션으로 기록하는 용도의 제품으로, 자동확장 기능을 갖춰 기존 대비 2~3배의 트랜잭션 처리량을 자랑한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아마존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운용 가능하며, 확장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관리‧조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확장되며 인증서 관리, 네트워크에 새 사용자 초대, 메모리‧스토리지 리소스 및 컴퓨터 사용과 같은 데이터를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은 블록체인 기반에서 P2P 결제와 론 프로세스 및 공급망 운영 등이 가능하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기존 고객이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하길 원하는지 파악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두 가지 솔루션을 내놓게 됐다"고 출시 의의를 밝히며, "아마존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는 아마존 내부에서 수 년 간 대규모로 사용해온 솔루션"이라고 덧붙였다.
권승원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