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기사
[서울경제] 국회 산자위 "제주 블록체인특구 우려"…암호화폐 박스권
암호화폐 가격이 약한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경제] 알리바바클라우드, ‘서비스형 블록체인’ 사업 해외로 확장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서비스형 블록체인 사업을 해외로 확장한다.
[이데일리] '암호화폐 공룡 스타트업' 코인베이스, 증시 IPO 나설 듯
암호화폐 거래소와 전자 월렛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스타트업인 코인베이스(Coinbase)가 주식시장에 상장(기업공개·IPO)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국회 산자위 "제주 블록체인 특구, 도민 공감대 마련해야"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는 제주만의 특성과 도민 공감대 속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국회의원들의 주문이 나왔다.
[뉴스1] 암호화폐 자율규제로 돌아선 일본…시장 옥죄는 한국
일본 금융청(FSA)이 암호화폐 산업의 성장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협회 자율규제에 맡기겠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암호화폐 거래계좌 개설을 막고 있는 우리 금융당국을 향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코인리더스] 찰리 리 "비트코인·이더리움·라이트코인, 암호화폐의 기준 코인"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이며, '은색 비트코인'으로 불리는 라이트코인(Litecoin, LTC) 창시자인 찰리 리(Charlie Lee)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은 다른 암호화폐의 기준이 되는 암호화폐"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코인리더스] 美 신용평가사 "오로라체인·비트코인다이아몬드·크레딧·믹스인, 쓰레기 코인" 경고
글로벌 신용평가사 와이스 레이팅스(Weiss Ratings)는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매수에 주의해야 할 쓰레기 코인(crappy cryptos)으로 '오로라체인(AOA), 비트코인다이아몬드(BCD), 크레딧(CS), 믹스인(XIN)'을 지목했다.
[코인리더스] 구글에서 비트코인 검색량, 지난해 5월 이래 최저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BTC) 키워드 검색량이 2017년 5월 초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디넷] 텐센트-자금성, 문화유산 보존에 블록체인 접목
중국에서 주요 문화재의 디지털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다.
[IT조선] 배터리 전쟁·샤오미에 선두 내준 삼성·비트코인 20만달러·아이폰 출고가
2018년 10월 25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배터리 전쟁’, ‘샤오미에 선두 내준 삼성’, ‘비트코인 20만달러’, ‘아이폰 출고가’ 등이었습니다.
2. 해외 기사
[CCN] 英 정부, 조폐국 '금 담보 암호화폐' 계획 중단
영국정부가 조폐국의 '디지털 금' 토큰 생성 계획을 막았다. 재무부는 1,100년 역사의 조폐국이 10억 달러 상당의 왕립 조폐 금(RMG)의 발행을 거절했다.
일본 금융 규제기관이 투기성 거래를 줄이고, 변동성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암호화폐의 신용거래 액수에 제한을 두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업 협회 나스콤(Nasscom)의 대표가 "암호화폐는 명백히 불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COINDESK] 獨 중앙은행, 블록체인 증권 처리 실험 성공
독일연방은행과 독일증권거래소가 증권 처리 분야의 블록체인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COINDESK] 캐나다 국경 수비대, IBM 블록체인 운송 시스템 실험
캐나다 국경 수비대(CBSA)가 캐다나 제2항구와 파트너십을 맺고 화물 운송 간소화를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실험했다.
[COINTELEGRAPH] 비공식 소식통 "백트 비트코인 선물 상품 출시, 11월 초 될 수 있어"
비공식 소식통이 인터콘티넨탈(ICE)이 설립한 백트의 비트코인 선물 상품 출시가 11월 초일 수도 있을 것이란 예상을 밝혔다.
[COINTELEGRAPH] 호주 연준은행 "디지털 달러 만들 이유 없어"
호주 연준은행의 부총재인 Michelle Bullock은 호주 달러의 디지털 달러가 나올지도 모른다는 향간의 소문에 대해 "디지털 달러를 만들 만한 이유가 없다"라고 답했다.
[COINTELEGRAPH] IBM 보고서 "세계 금융기관들, CBDC 필요성 느껴"
IBM의 블록체인 연구기관이 밝힌 합동 보고서는 대부분의 국제 금융기관들이 중앙은행 발행 암호화폐(CBDC)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BITCOINEXCHANGEGUIDE] 호주, 1,200만명의 고객들에게 우편을 통한 비트코인 구매옵션 제공
호주에서 약 1,200만명의 고객들에게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 우편 디지털 ID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