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기사
[이데일리] '오를 거란 자신이 없다' 풀 죽은 암호화폐…비트코인 710만원대로
암호화폐시장이 풀 죽은 모습이다. 시장내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에너지가 약해지면서 일부 시가총액 상위 암호화폐간 순환매 정도만 나타나고 있다.
[이데일리] '돈줄 마른' 英축구팀 뉴캐슬·카디프시티, 암호화폐로 자금조달 추진
현금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축구팀 뉴캐슬 유나이티드와 카디프시티가 암호화폐를 활용한 크라우드펀딩으로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씨넷코리아] '블록체인 서울 2018' 개막…B7 CEO 서밋 진행
블록체인 서울 2018이 제3세대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사 7곳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17일 개막했다.
[ZDNet Korea] "블록체인 확산? 만능 아니란 점 인식해야"
"실생활에 쓰이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빨리 내놔야 한다"는 부담이 커지고 있다.
[ZDNet Korea] 비트코인골드 설립자 "블록체인 원리는 생존"
"블록체인 시스템의 기본 원리는 생존이다. 생존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어떤 첨단 기능과 성능 개선도 의미가 없다."
[코인리더스] '이중바닥패턴' 비트코인, 추세전환 시작?…"ETF 승인 여부 주목"
해외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7일(한국시간) 오후 7시 50분 현재 글로벌 비트코인(BTC) 가격은 6,495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코인리더스] 나스닥, 암호화폐 친화적 거래소 '시노버' 인수… "비트코인 상장 가능성 커졌다"
시가총액 기준 전세계 2위 증권거래소인 나스닥(NASDAQ)이 스웨덴 기반의 암호화폐 친화적(Crypto-Friendly) 거래소인 시노버(Cinnober)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본격적인 암호화폐 행보를 보여주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디지털타임스] 터치 한번에 콜렉션 ‘신상’이 좌르륵… 블록체인 입은 패션
전 세계 패션의 흐름이 빠르게 변화하며 최근 패션산업에 블록체인 등 첨단 ICT 기술이 도입돼 고전적 의류 및 패션업계 문제를 해결해주려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게임톡] 람보르기니자전거, 中 감마 블록체인 ‘비바체인’ 달려!
람보르기니자전거 바이크텍(회장 한금채)은 중국 자전거설계 및 생산업체 텐진 감마(GAMMA) 자전거와 기술개발 및 생산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동부지검 사이버수사부(부장검사 김태은)는 9월 13일 암호화폐 이관 피싱사이트를 개설해 한국 이용자 24명, 일본 이용자 37명 등 총 61명이 보유 중인 '리플(ripple)' 암호화폐 9억원 상당을 빼돌려 가로챈 리플 국내거래소 운영자 김 모(33)씨를 컴퓨터 등 사용사기와 정보통신망법 위반(정보통신망 침해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2. 해외 기사
[COINTELEGRAPH] 스페인 자치단체 아라곤, 블록체인의 공공행정 처리 첫 적용
스페인 북부의 자치단체인 아라곤이 스페인 최초로 공공행정 처리에 블록체인을 적용했다.
[COINTELEGRAPH] 리플의 정부·규제 관계 담당자 "규제기관, 더 이상 흑백논리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구분하지 않을 것"
리플의 아시아태평양 정부·규제 관계 담당자 사가 사바이(Sagar Sarbhai)가 전 세계 정책 입안자들이 더 이상 "블록체인은 유용하고 암호화폐는 위험하다"라는 식의 흑백논리 대신, 전체적인 관점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산업을 바라볼 것이라 밝혔다.
[CCN] 조지아 대학교, 핀테크 학위 제공 프로그램 창설
공과대학으로 유명세를 가진 조지아 대학교가 핀테크 학위 제공 프로그램 창설 소식을 밝혔다. 이는 미국 내 핀테크 산업과 관련된 최대 규모의 교육 프로그램이 될 예정이다. 스탠포드나 뉴욕 대학이 해당 학교 학생들에게 코스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조지아 대학교의 프로그램은 공립 대학교 시스템 체제에 속한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COINDESK] 우크라이나 정부, 암호화폐 수익에 조세 제도 고려 중
우크라이나 정부 의회가 암호화폐 관련 수익에 대해 약 5%의 조세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CCN] 비트피넥스, 탈중앙 이더리움 거래소 'Ethfinex' 출시
비트피넥스가 자금 보안, 프라이버시 수준을 개선한 이더리움 기반 하이브리드 암호화폐 거래소 'Ethfinex Trustless'를 출시했다.
[CCN] 美 SEC 의장 "위원회 관계자 발언 구속력 없어"…이더리움 미증권 위치 흔들리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의장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이 "위원회는 산업 이해 당사자에게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나 구속력이 없으며 강제집행권도 없다"고 발언하면서, 앞서 제기된 이더리움 미증권 입장이 흔들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COINDESK] 인도 정부 공식 사이트에서 '크립토재킹' 흔적 발견
인도 정부의 공식 사이트에서 암호화폐 불법 채굴이 진행됐다. 안드라 프라데시 정부 공식 사이트의 경우, '코인하이브'를 통한 크립토재킹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COINDESK] 세계경제포럼 "블록체인 환경 문제 상황 해결할 수 있어"
세계경제포럼이 시급한 환경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활용안 65가지를 발표했다.
[COINDESK] 갤럭시 캐피탈, 캐시피안 프로젝트 위해 1,600만 달러 투자 유치
기관 투자자의 암호화폐 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캐스피안 프로젝트 펀딩 라운드에 캐네틱, 갤럭시 인베스트먼트, 옥타곤스트레티지 등 대형 투자사들이 참여하며 1,600만 달러의 자금이 모였다.
[COINTELEGRAPH] 美 규격협회, 블록체인 논의 예정
12만5,000개 기업, 국제기구, 학계인사, 정부기관이 참여하는 비영리기구 미국 규격협회(ANSI)가 포럼에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COINTELEGRAPH] 알리바바 마윈 "블록체인 녹색 미래 지원 못하면 의미없다"
중국 알리바바의 창립자 마윈이 블록체인과 다른 첨단기술이 사회에 더 포괄적인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COINTELEGRAPH] 두바이 경찰 간부 "암호화폐, '현금' 대체할 것"
두바이 경찰 간부 Lt-Gen Dhahi Khalfan Tamim가 "암호화폐가 현금의 위치를 빼앗게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BITCOIN.COM] 배달서비스업체, 비트코인캐시 결제 도입
배달서비스를 지원하는 업체 '셔틀'이 비트코인캐시 결제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