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인터뷰] 유네이티 대표 오야 코츠 “이어폰 형태의 ‘AI 비서’가 궁극적 목표”

작성자 기본 이미지
Nicole Cha 기자

2018.09.03 (월) 16:45

대화 이미지 0
하트 이미지 2

“완벽한 번역 능력의 AI 엔진을 개발하려면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데이터베이스, 두 번째 유능한 팀, 세 번째 번역 기술입니다. 구글 번역기를 비롯한 경쟁사들과 우리의 차별점은 데이터 확보에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번역기 플랫폼 유네이티(Unaity)의 설립자이자 CEO 오야 코츠(Oya Koc)의 발언이다.

유네이티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반 플랫폼으로, 통번역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번역업체들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막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번역가와 고객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자 한다. 동시에 자체 플랫폼 코인 ‘유나이(UNAI)’ 토큰 및 포인트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는 유네이티 생태계 구축을 꿈꾸고 있다.

지난 8월 24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진행된 ‘토큰 뉴스(Token News)’ 컨퍼런스에 참석한 오야 코츠를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유네이티(Unaity) 플랫폼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궁극적으로는 이어폰 형태의 ‘AI 비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변 음성 중 어떤 언어가 사용되는지 감지해 사용자의 언어, 예를 들어 한국어로 통역해 들려줍니다. 완벽한 통역이 주요 기능이며, 부수적으로는 인터넷이나 사전에 주입된 정보를 활용해 질문에 대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려 합니다.

Q. 유네이티 플랫폼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현재 언어 서비스 업계에는 몇 가지 중점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번역업체별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의 교환과 양도입니다. 다양한 문장과 구절의 번역본이 담긴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각 업체마다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자산이지만, 이를 현금화하거나 매각하는 건 어려운 일이죠. 우리는 업체별 데이터를 안전한 방식으로 매각해 현금화를 실현하려 합니다.

또다른 중점은 프리랜서 번역가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으로, 유명 번역가들은 온라인상에서 신분 사칭 문제에 노출돼 있습니다. 유명한 번역가인 척 프로필을 모방해 일거리를 구하는 문제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Q. 유네이티가 완벽한 번역기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네, 완벽한 번역 능력의 AI 엔진을 개발하려면 세 가지 중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데이터로, 양도 중요하지만 질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상급 품질의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중심이므로 언어 서비스 업계의 데이터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직접 완벽하게 번역한 데이터이므로, 우리의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유능한 데이터 팀과 번역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이미 20년 이상 존재해왔습니다. 우리는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인력들과 총체적인 전 과정을 개발 중입니다. 구글 번역기를 비롯한 경쟁사들과 차별점은 데이터 확보에 있습니다.

Q. 프로젝트 세부사항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 개발 진행 과정 및 완성 시점이 궁금합니다.

개발은 두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플랫폼 개발은 내년에 완성될 예정이지만, 유네이티에서 사용될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이미 존재합니다. 작년 8월 설립한 번역가들을 위한 플랫폼 '오이라(Oyraa)'는 이미 1,000명의 고객과 558명의 번역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용화 중입니다. 이후 유네이티에 데이터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업체가 될 거예요. 해당 부분들이 완료됐지만, 유네이티 플랫폼 자체는 내년 중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Q. 한국의 경우 번역가 관리 플랫폼이 존재하며, 대금 결제 등을 이유로 인증된 업체의 개입이 블록체인 기술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네이티 플랫폼에서 결제 및 법률 관련해 문제의 소지나 그 해결방안이 있을까요?

결제와 관련해 법적 문제는 없지만 기능적인 문제는 있습니다. 페이팔처럼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기존 결제 방식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암호화폐 '유나이(UNAI)' 토큰을 사용해 해결할 생각입니다.

Q. 고객이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신경 쓰게 되는 부분이 토큰의 초기 가격인데, 가치가 폭락하거나 소위 말하는 '죽은' 코인이 되지 않도록 대처할 방법이 있나요?

네, 우리는 유나이 포인트를 시스템에 추가 도입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고객은 유나이 토큰이나 유나이 포인트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플랫폼에서 결제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큰은 거래소 거래 목적을 가진 코인으로 가격이 변동합니다. 하지만 포인트는 암호화폐가 아니므로 고정된 가치를 지니며,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습니다.

Q. 유나이 토큰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 전망한다면, 토큰을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고 즉시 현금화를 원하는 경우에는 포인트를 사용하겠군요.

단지 현금화만을 위한 게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포인트의 가치가 규정돼 있음을 감안해 해당 시점에서 토큰의 가치가 높다면 토큰을 보유한 채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Q. 한국 시청자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유네이티의 파트너업체 중 한국 업체들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로 한국에 오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차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댓글

0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