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투자 리서치 서비스 FxWirePro가 전문 투자자 입장에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에 현실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담은 보고서를 내놨다.
비트코인 선물은 시카고상품거래소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협력해 3개월 전 첫 상장됐다. FxWirePro는 대형 금융사들이 암호화폐에 진출하면서 일반 투자자들 또한 관심을 갖게 됐지만 규제가 미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반적인 비트코인 거래와 비트코인 선물 거래는 조금 다른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FxWirePro는 이번 보고서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선물 거래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먼저 비트코인 선물과 현물 시장의 관계를 다룬다. 이에 따르면 비트코인 선물은 ‘CME CF 비트코인 기준가격(BRR)’에 기반한다. 이 기준가격은 런던시각 오후 3시~4시 사이의 주요 비트코인 거래소 트레이딩 기록을 취합해 결정된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에 대한 정보도 담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 선물은 미국 정식 승인을 선물&파생상품 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상장 및 청산될 수 있다. 감독 기관은 미국 비트코인 선물시장을 독점 관리하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이다. 저자는 시카고상품거래소와 자회사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선물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비트코인 파생상품 가격이 9,000~9,400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시장 예측이 그리 밝지만은 않은 것이다.
이 밖에 비트코인 선물을 전문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조언을 제공한다. ‘CME CF 비트코인 기준가격(BRR)’, ‘CME CF 비트코인 실시간 지수(BRTI)’와 시장의 일반적 기준가격, 전문가의 시장 전망 등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비트스탬프(Bitstamp), GDAX, 잇빗(itBit), 크라켄(Kraken) 등 거래소들의 가격 확인도 필요하다고 한다.
FxWirePro는 IBTRADE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 분야 정보제공 서비스이다. 2010년 시작되어 재무기관, 은행, 투자자 및 거래업자에 글로벌 화폐 시장에 대한 실시간 투자분석을 제공해왔다.
신예진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