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STEPI 대회의실에서 '블록체인을 통한 산업혁신 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포럼은 STEPI가 주최·주관하며, 연구자, 교수, 정책 관계자, 관련산업 종사자 등 산학연 전문가와 일반인 50여명이 참석해 블록체인 기반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STEPI 측은 "제2의 인터넷 혁명이라 불리는 블록체인 기술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돼 새로운 가치를 발굴해 내고 산업 생태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하지만 국내에서는 주로 암호화폐와 관련한 이슈만 논의되고 있어, 블록체인의 산업적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STEPI는 블록체인의 산업적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포럼을 개최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향후 발전적인 정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럼 이후 STEPI는 블록체인의 산업적 활용 방안에 관한 발표회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해 향후 유관 정부부처와의 정책 연구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현상훈 ETRI 초빙연구원은 '블록체인 기술 동향' ▲김의석 한국조폐공사 미래사업팀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의 블록체인 기술혁명'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아울러 '블록체인을 통한 산업혁신방안'을 주제로 패널토론도 진행된다. 최병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을 좌장으로, 이중엽 소프트웨어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 김경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이제영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석한다.
STEPI 이제영 부연구위원은 "이번 포럼을 통해 암호화폐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논의를 넘어 그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의 산업 파급력을 살펴보고,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요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