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2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는 업비트, 2위는 빗썸, 3위는 코인원이 차지했다. 지난 1월 결과에서 1위를 차지한 빗썸은 2위로 밀려났고, 2위였던 업비트는 1위로 올라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암호화폐 거래소 중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인네스트, 코빗, 코인링크, 코인레일, 바이낸스, 코미드, 고팍스, 유빗, 비트포인트, 코인익스체인지, 에스코인, 이야비트, 요빗, OK코인, HTS코인, 코인엑스, 크립토피아, 후오비, 코인피아, 코인이즈, 코인제스트, 코인에버를 대상으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암호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월 분석결과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22일까지의 암호화폐 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24,117,8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파악했다. 이는 지난 1월 암호화폐 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36,931,450개와 비교하면 34.70% 줄어든 수치다.
평판분석 결과, 암호화폐 거래소 2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1위 업비트, 2위 빗썸, 3위 코인원이 차지했다. 이어 코인네스트, 코인링크, 코빗, 고팍스, 바이낸스, 코인레일, 후오비, 코인제스트, 코인엑스, OK코인, HTS코인, 에스코인, 요빗, 코인피아, 이야비트, 코인이즈, 코인익스체인지, 비트포인트, 유빗, 크립토피아, 코미드, 코인에버 순이었다.
1위, 업비트는 ▲참여지수 1,257,303 ▲미디어지수 2,465,484 ▲소통지수 1,240,646 ▲커뮤니티지수 711,109로 ▲브랜드평판지수 5,674,543로 분석됐다. 지난 1월 6,286,772와 비교해 9.74% 하락했다.
2위, 빗썸은 ▲참여지수 2,151,988 ▲미디어지수 1,072,300 ▲소통지수 1,301,924 ▲커뮤니티지수 824,455로 ▲브랜드평판지수 5,350,66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11,500,834와 비교하면 53.48% 하락했다.
3위, 코인원은 ▲참여지수 376,630 ▲미디어지수 943,152 ▲소통지수 1,169,297 ▲커뮤니티지수 385,451로 ▲브랜드평판지수 2,874,53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5,102,692와 비교하면 43.6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암호화폐 거래소 브랜드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업비트가 1위를 차지했다"며 "업비트에 대한 링크분석을 해보면 '빠르다, 새롭다, 비싸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거래소, 가상화폐, 암호화폐'가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32.98%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발표하고 있다.
강성일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