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카자하스탄 및 아르메니아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관이 암호화폐 컨텐츠를 광고에서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내린 인터넷 거대기업들을 향한 소송을 준비중인 러시아, 중국 및 한국의 기관들과 뜻을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6일(현지시간) 러시아 언론인 RNS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블록체인·암호화폐협회(Russian Association of Blockchain and Cryptocurrency), 한국 벤처 비즈니스 협회(Korea Venture Business Associations) 및 중국 암호화폐 투자 협회(LCBT)는 암호화폐 컨텐츠 광고 금지 결정을 취한 구글, 트위터 및 페이스북을 향한 협동 소송 계획을 3월 27일 공개한 바 있다.
이 협동 소송 연합에 스위스의 인마인드 핀테크 업체(Swiss InnMind fintech firm), 아르메니아 블록체인 협회(Armenian Blockchain Association)와 카자흐스탄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협회(Kazakhstan Blockchain and Cryptocurrency Association)가 동참의 뜻을 밝혔다.
협동 소송은 2018년 5월 뉴욕에서 제기될 예정이며 소송을 위한 변호사 비용은 에스토니아에 등록된 디지털 월렛을 통해 모금될 예정이다.
앞서 언급한 바 대로,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및 암호화폐공개(ICO)에 대한 컨텐츠 배제를 1월 30일부터 시행했으며, 구글은 암호화폐 관련 컨텐츠를 담은 모든 종류의 광고 금지를 6월부로 시행한다는 뜻을 밝혔고, 마지막으로 트위터는 모든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금지한다는 정책을 3월 말에 발표한 바 있다.
거대한 파급홍보효과를 가진 인터넷 거대기업들의 암호화폐 광고 금지 결정은 암호화폐 산업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이에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관들이 대응에 나섰다.
현재 전 세계 다양한 국가 기관들의 협동 소송 연합 가입이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협동 소송으로 다시 한번 큰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권승원 기자 jamie@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