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쎄타랩스, KAIST 김재철AI 대학원의 주재걸 교수 연구실에 AI 플랫폼 ‘엣지클라우드’기반 클라우드 GPU 공급 계약

2024.07.22 (월) 17:00

대화 이미지 0
하트 이미지 1

쎄타랩스 제공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 2024 7 22 - AI,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선도적인 블록체인 탈중앙화 클라우드 업체인 미국 실리콘밸리의 쎄타랩스(Theta Labs)는 카이스트 김재철AI 대학원의 주재걸 교수 연구실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모델 구축 등을 위한 다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쎄타랩스의 ‘엣지 클라우드(EdgeCloud)’’는 30,000개 이상의 엣지 노드가 있는 쎄타 엣지 네트워크와 실시간 사용이 가능한 80 페타플롭스(PetaFLOPS) 이상의 분산 GPU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며, 구글 클라우드 및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포함한 클라우드 파트너가 지원하는 최초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AI 플랫폼이다.

카이스트는 최근 5년간(2019~2023년) 머신러닝 분야 최고 학회인 ICML, NeurIPS, ICLR에서 발표한 총 논문 수에서 CMU, 스탠포드대, UC버클리, MIT에 이어 세계 5위(아시아 1위)를 차지했다. KAIST AI의 연구 분야에는 머신러닝, 데이터 마이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로봇 공학, AI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 지원, 응용 AI 등이 있다.

카이스트 주재걸 교수 연구실과 쎄타랩스의 이번 협력은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시각 분석 분야를 연구하는 주재걸 카이스트 교수가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주재걸 교수와 연구원들의 가장 최근 논문 중 하나인 'StableVITON: 의류 가상 착용을 위한 잠재 확산 모델(Latent Diffusion Model)을 이용한 의미론적 대응 학습(StableVITON: Learning Semantic Correspondence with Latent Diffusion Model for Virtual Try-On)'은 2024년 6월 17일 시애틀에서 개최된 권위 있는 IEEE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회에 채택된 바 있다.

카이스트 주재걸 교수는 “비용 효율적인 고성능 GPU 인프라 제공 플랫폼인 쎄타 ‘엣지클라우드’를 다양한 AI 학습 및 모델생성 등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전했다. 또한, “엣지클라우드는 특정 AI 작업을 가격과 성능, 그리고 요구 사항에 따라 고성능 A100/H100 클라우드 GPU 또는 쎄타 네트워크의 분산 엣지 네트워크의 일부인 엔비디아 3090/4090 데스크톱 GPU로 라우팅하여 최적화할 수 있는 시장에서 유일한 하이브리드 플랫폼이다.”라고 말했다.

StableVITON은 스테이블디퓨전(Stable Diffusion) 생성AI(GenAI) 모델로, 아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전에 보지 못했던 의류 이미지와 인물 이미지가 주어지면 자연스럽게 특징을 반영하는 새로운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한다. 소스 이미지에는 정장, 셔츠, 넥타이를 착용하고 있지만, AI가 생성한 이미지에는 목과 팔이 드러나는 티셔츠로 대체되어 있다.

StableVITON AI 모델은 쎄타 엣지클라우드 플랫폼의 ‘AI Showcase’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약 200만 명의 쎄타 커뮤니티 사용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는 사용자가 상의와 셔츠뿐만 아니라 ‘모자’ 에도 다양한 조합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기존 AI 모델을 추가 학습하는 것이다. 이 GPU 집약적인 워크로드는 향후 몇 달에 걸쳐 쎄타 엣지클라우드의 A100 및 H100 클러스터에서 수행될 예정이다. 이 연구 분야는 이커머스, 패션 및 뷰티 산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 및 판매량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카이스트 김재철AI 대학원의 주재걸 교수 연구실을 쎄타 엣지클라우드의 학계 분야의 첫 번째 고객으로 초대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쎄타 랩스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미치 루(Mitch Liu)가 전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30,000개 이상의 대학에서 AI 연구소를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AI 분야의 시장 기회가 새롭게 열릴 것이다.” 고 말했다.

카이스트 소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김재철 AI대학원은 2019년 가을에 설립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석-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대학원이다. 머신러닝, 데이터 마이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로봇 공학 등의 인공지능을 위한 컴퓨터 시스템 지원 및 응용 인공지능 분야의 뛰어난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글 브레인, IBM T. J. 왓슨, 페이스북 AI 리서치, 디즈니 리서치,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엔비디아 리서치,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 링크드인, 오라클, AT&T 벨 연구소, 삼성종합기술원, 네이버 등 세계 유수의 연구소와 기술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연구 경험과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가르친다.

csrankings.org에 따르면 카이스트는 최근 5년간(2019~2023년) 머신러닝 분야 최고 학회인 ICML, NeurIPS, ICLR에 발표한 논문 수에서 CMU, 스탠퍼드대, UC버클리, MIT에 이어 세계 5위(아시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또한 지난 5년간(2019~2023년) 상위 인공지능 학회인 ICML, NeurIPS, ICLR, AAAI, IJCAI, ACL, EMNLP, NAACL, CVPR, ICCV, ECCV에 발표된 총 논문 수에서 KAIST는 북경대, CMU, 칭화대, 상하이교통대에 이어 세계 5위(아시아에서는 4위)에 랭크 되었다.

쎄타랩스 (Theta Labs) 소개

쎄타 랩스는 AI,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선도적인 블록체인 탈중앙화 클라우드인 쎄타 네트워크를 런칭했다. 쎄타 엣지클라우드는 30,000개 이상의 분산된 글로벌 엣지 노드와 80페타플롭스(PetaFLOPS) 의 상시 사용 가능한 분산 GPU 컴퓨팅 성능을 갖춘 쎄타 엣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엣지 컴퓨팅 AI 플랫폼이다. 쎄타는 코인마켓캡코인게코에 상장된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위 DePIN 블록체인 중 하나이며, 바이낸스닷컴에서 상위권의 AI 토큰 중 하나이다. 엣지클라우드 비디오는 개발자를 위한 턴키 방식의 웹3 비디오 API로, 비디오 트랜스코딩 및 콘텐츠 전송 비용을 크게 낮춰준다. 쎄타드롭 NFT 마켓플레이스와 쎄타 웹3 시어터를 포함한 쎄타 웹3 인프라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새로운 수익과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쎄타의 전략적 기업 투자자로는 삼성 넥스트, 소니 이노베이션 펀드, Bertelsmann Digital Media Investments, CAA 등이 있고, 쎄타의 기업 검증자 및 거버넌스 위원회로는 구글, 삼성, 소니,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에이전시, 그리고 바이낸스 등의 글로벌 시장 리더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라이온스게이트, MGM, 케이티 페리, 아메리칸 아이돌, 더 프라이스 이즈 라이트, 테이스트 오브 홈 등 주요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MetaCannes 영화제, FuseTV, CONtv Anime, WPT, PetCollective, FailArmy 등이 쎄타의 웹3 인프라를 활용하는 유명 파트너사이다.

[본 콘텐츠는 토큰포스트 기사와 관련이 없는 업체 보도자료입니다.]

Website | Twitter | Medium | Discord | Developer Portal | Github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댓글

0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0]
댓글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