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너즈앤이스테이티드(Data Nerds and Estated)의 CEO 조슈아 프레이저(Joshua Fraser)가 12일(현지시간) 포브스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부동산 산업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 소개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과 하이테크를 결합한 서비스와 상품을 말한다. 프롭테크의 등장은 주택 매입 영역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지난 몇 년간 프롭테크 스타트업의 아이디어와 상품들은 데이터 분석, 핀테크,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 등을 사용하여 주택 매입 과정을 개선시켰다. 더 나은 대출 조건을 찾는 것, 아파트를 빠른 시일 내에 임대하는 것, 이사 갈 주택을 매입하기 위해 현 주택 평가액의 상당 부분을 먼저 수령하는 것 등 매매 과정을 훨씬 더 수월하게 만들었다.
부동산 자료 관리 개선
프롭테크의 발전에도 부동산 매매 시 발생하는 수많은 서류 작업, 폐쇄적인 절차들은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부동산 가치, 자산 내역, 임대차 요율 등의 디지털화된 부동산 정보들 대부분은 여러 시스템 상에 단절된 상태로 관리되고 있어 부동산 정보의 투명성이 떨어지고, 이용 장벽은 매우 높다. 한 시스템에 정보가 등록되었더라도 다른 시스템에서는 그 정보를 활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자료의 정확성은 낮아지고, 사기 범죄 확률은 높아졌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중개자 개입과 비용의 축소를 가져올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 기반 기술로 잘 알려져 있다. 디지털화된 거래를 온라인 원장, 즉 상호 연결된 P2P네트워크에 분산 기록되고 공유된다. 모든 거래는 네트워크의 전체 그룹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암호화된 자료의 보안을 보장한다.
현재는 소수의 기업만이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적 블록체인 매물정보시스템(MLS)을 활용하고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부동산 자료를 피어 네트워크에 분산시키고, 데이터를 탈중앙화하여 부동산과 관련하여 모든 전문가들이 안전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로서 부동산 자료의 접근성, 불완전성, 부정확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동산 거래 개선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하면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축하여 자산의 확인, 보유, 거래를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의 승인 특성으로 인해 은행, 변호사, 기타 중개자의 개입 없이 거래를 유효하게 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효율적인 다중 서명 장부로 사용된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계약을 맺은 사람들의 특정 비율과 기타 옵션들을 반영하여 자금을 이동시킬 수 있다. 이로서 임대조건과 이후 거래의 투명성은 더욱 높아지고 계약이 효율적으로 관리된다.
소유권 관리 간소화
유산 소유권 관리에는 첨단 기술이 거의 활용되지 않고 대부분 서류로 진행되는 분야이다. 때문에 소유권 관리에 대한 접근성은 매우 낮다. 소유권 결함 및 기록 오류는 거래를 복잡하게 하고, 소유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이러한 문제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해결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고유 부동산 ID를 사용하면 소유권 조작이 어려워 투명성과 보안이 향상되고, 소유권 확인 프로세스 전체가 간소화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스웨덴 토지 당국은 블록체인 기반의 부동산 거래 등록 개념을 실험하고 있다. 스웨덴은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모든 서류 작업이 없어지고, 더욱 안전하고 빠르게 거래 처리하게 되며, 매년 1억 유로(약 1300억원) 이상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레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