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준 의장 "디지털 달러, 우선 순위 프로젝트"]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미 연준은 디지털 달러화 발행 여부를 놓고 자세하게 연구하고 있다"며 "디지털 달러 발행은 우선 순위 프로젝트 중 하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우리가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는 첫 주자가 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비트파이넥스·테더 뉴욕 검찰총장실과 1850만 달러에 합의]
비트파이넥스, 테더가 뉴욕 검찰총장실(NYAG)과 1850만 달러에 합의했다. 합의의 일환으로 테더는 자발적으로 NYAG, 대중에게 분기별로 USDT 준비금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고, NYAG는 이 제안에 동의했다. NYAG는 합의서에서 비트파이넥스가 최근 테더에 대출금을 상환한 사실을 인정했다. Jason Weinstein 비트파이넥스, 테더 고문은 "테더가 준비금 없이 USDT를 발행하거나 암호화폐 가격을 조작한 사실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비트파이넥스, 테더의 법률고문 스튜어트 호그너는 합의금에 대해 "비트파이넥스, 테더가 이 문제를 뒤로 미루고 사업에 집중하려는 의도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인도 최대 은행, JP모건 주도 블록체인 결제 네트워크 'Liink' 합류]
인도 최대 상업은행인 인디아스테이트은행(SBI)이 최근 JP모건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결제 네트워크 링크(Liink)에 합류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SBI 측은 "고객이 국경간 결제에 소비하는 비용과 소요하는 시간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국경간 결제는 최대 2주가 소요된다. 이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몇 시간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스퀘어(Square) 비트코인 거래 주요 허브인 결제 어플리케이션 캐시앱(Cash App)의 2020년 4분기 BTC 매출액이 17억 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스퀘어의 BTC 매출총이익은 4100만 달러다. 2020년 한해 스퀘어의 BTC 매출액은 45억 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9배 증가했다. BTC 매출에 따른 연간 총이익은 9700만 달러다. 이밖에 스퀘어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3318 BTC를 추가 매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1억 7000만 달러 규모다.
인도의 워런 버핏으로 불리는 억만장자 투자자 라케시 준준왈라(Rakesh Jhunjhunwala)가 CNBC에 출연해 규제당국이 비트코인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비트코인은 심각한 투지 자산"이라며 "비트코인을 절대 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도 당국은 비트코인을 금지하고 디지털 루피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中 청두시, 24일부터 69억 원 규모 디지털 위안화 배포]
외신에 따르면 중국 쓰촨성 청두(成都)에서 디지털 위안화 홍바오(세뱃돈) 행사가 24일부터 실시된다. 행사를 통해 총 4,000만 위안(약 69억 원) 규모 디지털 위안화가 배포될 예정이다. 홍바오 수량은 총 20만 개로, 추첨자는 178위안 혹은 238위안의 금액이 들어있는 홍바오를 수령하게 된다. 앞서 중국 4대 상업은행 중 하나인 중국은행도 디지털 위안화 실물 지갑을 출시, 설 연휴를 맞아 200위안 상당의 홍바오 5만 개를 추첨을 통해 지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