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는 5~6일 양일간 중국 선전 세계 전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텐센트 글로벌 디지털 에코시스템 서밋(Global Digital Ecosystem Summit)’에서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클라우드, AI 프로덕트, 자체 혁신 및 글로벌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파트너사 및 기업의 AI, 디지털화 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제품군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소개됐다. 특히, 기업들이 대규모 모델 개발 및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솔루션인 ‘AI 인프라’와 함께, 학습 효율을 두 배 향상시키고 추론 비용을 50% 절감시킨 전문가 혼합(MoE) 구조 적용 모델 서비스인 훈위안 터보도 공개되며 주목받았다.
현재 훈위안 파운데이션 모델을 탑재한 텐센트 클라우드의 AI 코딩 어시스턴트(AI Coding Assistant)는 텐센트 프로그래머의 절반 이상이 활용 중이며, 이를 통해 생산성이 40% 향상되는 효과를 얻고 있다. 텐센트 미팅도 매월 1,500만 유저들에게 인텔리전트 레코딩, AI 어시스턴트, 다중 언어 번역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 위한 최첨단 AI 기술 공개
텐센트 클라우드는 그동안 해외 시장에서 ‘혁신, 연결, 글로벌화’ 미션 아래, 고객과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기 위해 투자 및 자원을 증가시켜왔다.
그런 만큼 중국 내 신규 AI 및 모델 트레이닝 제품군과 서비스 소개 외에도 해외 시장 대상으로 안전한 AI 기반 아이덴티티 인증의 빠른 채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손바닥 인증 기술 및 관련 에코시스템 구축 계획이 공개됐다.
포슈 영(Poshu Yeung) 텐센트 클라우드 인터내셔널 수석 부사장은 “텐센트 클라우드의 손바닥 인증 솔루션(Palm Verification solution)이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사인 텔콤셀(Telkomsel) 등 선도 기업들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다”면서 “결제 시스템부터 보안 액세스 관리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텐센트의 특허 기술을 다용도 모델 키트로 제공하여 글로벌 파트너들이 선도 기술을 빠르게 채택하고 시장에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손바닥 인증 에코시스템 계획(Palm Verification Ecosystem Plan)을 소개하며 파트너들의 혁신을 이루는 한편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비쳤다.
이 외에도, 비디오 크리에이션 대형 모델 솔루션(Video Creation Large Model Solution), 지식 엔진 플랫폼(Knowledge Engine Platform),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비대면고객인증(e-KYC) 등 AI 시대에 기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해외 시장 타깃의 AI 기반 제품이 다수 공개됐다.
글로벌 확장과 발맞춘 주요 시장 성장 및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텐센트 클라우드는 AI 혁신을 통해 80개 이상의 시장 및 지역에서 30개 이상 산업 분야의 10,000개 이상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해외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3년간 텐센트 클라우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며 아시아, 유럽, 미주, 중동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아태지역에서는 전년 대비 5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다우손 통(Dowson Tong) 텐센트 수석 부사장 겸 클라우드 스마트 인더스트리 그룹 사장은 “텐센트 클라우드의 선도적인 에코시스템 역량, 세계적 수준의 미디어 기술 서비스, 강력한 글로벌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강조하며 “통신, 미디어, 공공 서비스 분야의 기업들은 이미 미니 프로그램 플랫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라이브 스트리밍, 미디어 솔루션과 같은 텐센트의 주력 솔루션을 활용하여 운영과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메르세데스 벤츠, 도요타, 월마트 차이나 등 포춘 500대 기업이 중국 및 글로벌 시장으로 성공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기업 글로벌 확장 지원에 있어 다수의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알라딘 사이버시큐리티(Aladdin Cybersecurity), 아바타라(Avatara), MFEC 퍼블릭 컴퍼니(MFEC Public Company, 지멘스(Siemens), 스마트 앙트러프러너십 클럽(S.M.A.R.T Entrepreneurship Club), 유니온 클라우드(UnionCloud) 등 기업과 디지털 휴먼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AI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파트너십도 발표됐다. 이들 기업은 현재 텐센트 클라우드의 글로벌 파트너 에코시스템의 일원으로, 중국 외 지역에서 전체 매출의 80%를 기여하고 11,000개 이상의 파트너를 보유한 텐센트 클라우드의 해외 비즈니스의 핵심동력이 되고 있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글로벌 파트너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 미국, 독일에 9개의 기술 지원 센터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왔으며, 앞으로 24시간 기술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우손 통 수석 부사장 겸 사장은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고 밝히며 “디지털화를 활용하여 효율성 제고, 최신 트렌드 활용, 글로벌 입지 확장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성장과 혁신을 이룰 수 있다”며 기업들의 신성장동력에 대한 강력한 추진력을 강조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