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는 오랫동안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의 잠재력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단순히 명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명령을 보낼 수도 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2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중국의 한 연구팀은 최근 피실험자가 무엇을 볼 수 있고 무엇을 볼 수 없는지를 조작할 수 있는 기계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부분적 또는 완전한 시력 상실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개입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연구팀은 진정된 고양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으며, 특정 외부 자극을 받는 동안 그들의 뇌 활동을 측정했다.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이 실험은 외부에서 적용된 집중 자극이 정상적인 시각 인식을 지탱하는 기능 회로에 접근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기본적으로 연구진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에 연결된 시스템이 사람이 무언가를 볼 때 작동하는 눈과 뇌의 동일한 '회로'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기술적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고양이에 집중했지만, 이전 연구에서는 시각이 없는 인간의 뇌에 숫자나 간단한 그림 같은 희미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유사한 기술을 보여주었다.
중국 연구팀은 그들의 논문에서 몇 가지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 피질을 '칼럼 수준'에서 인터페이스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기술은 BCI가 일부 완전히 시력을 상실한 사람들에게도 시각 정보를 제거, 삽입 또는 수정할 수 있는 보철 기술로 이어질 수 있다.
BCI는 일반적으로 '읽기'와 '쓰기'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만약 우리가 뇌와 신경계를 컴퓨터로, BCI를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장치로 상상한다면, 양쪽 컴퓨터 모두 동일한 관리 권한을 가질 수 있다.
이는 머스크의 뉴럴링크가 시연한 것처럼, BCI를 가진 사람이 컴퓨터 기능을 생각으로 제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론적으로 컴퓨터가 명령을 다시 보낼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연구팀은 눈-뇌 회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BCI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이론적 상황을 논의했다. 연구는 긍정적인 사용 사례에만 집중했지만, 팀의 주장에서 잠재적인 해악을 추론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선, 이러한 장치는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것이 안구진탕증과 같은 통제 불능의 눈 움직임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지만, 악의적인 사용 가능성도 존재한다.
디스토피아적인 시나리오에서는, 특정 콘텐츠에 집중하도록 강제하는 메커니즘이 포함될 수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광고가 단순히 화면의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시각적으로 그 광고에 집중하도록 강제될 수 있다.
또 다른, 더 어두운 시나리오에서는 충분한 접근 권한을 가진 악의적인 행위자(인간 또는 AI)가 피해자의 BCI에 신호를 보내어 어지러움, 균형 상실 또는 구토를 유발하는 시각 패턴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이 장치는 또한 실시간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얼굴을 흐리게 하거나 거래의 숫자가 다르게 보이게 할 수도 있다. 시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반면, 거짓된 이미지를 환각하게 강요할 수도 있다.
중국의 과학자들과 머스크의 뉴럴링크 같은 BCI 연구소들이 이 기술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하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이러한 장치를 '향상' 목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도입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많은 위험을 수반할 수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