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야간 거래 전용 플랫폼인 블루오션 테크놀로지스(Blue Ocean Technologies)가 글로벌 시장 변동성 여파로 주식 거래를 일시 중단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블루오션 테크놀로지스는 일요일 밤 기술적 문제를 겪으면서 거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상황을 평가하고 고객들과 논의한 후, SPDR S&P 500 ETF 트러스트를 포함한 제한된 수의 상장지수상품(ETP) 거래를 재개했다.
회사 측은 화요일 늦은 시간 성명을 통해 "모든 블루오션 직원들이 오늘 저녁 운영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할 것이며 구독자들과 계속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팬데믹 이후 투자자들이 시장 움직임에 언제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인기를 얻은 야간 거래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월요일 아시아 거래 시작과 함께 글로벌 주식이 급락하면서 시스템은 스트레스 테스트에 직면했다. 미국 시간으로 일요일 밤, 일본의 니케이 225 지수가 성장 우려로 1987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거래량과 변동성의 급증은 블루오션이 감당하기에 너무 컸다. 거래 중단 결정으로 로빈후드 마켓(Robinhood Markets Inc.)과 같은 야간 거래를 위해 블루오션에 의존하는 다른 중개사들도 거래를 중단했다.
월요일의 매도세는 정규 거래 시간에도 스트레스를 가했다. 소매 중개사인 찰스 슈왑(Charles Schwab Corp.)과 피델리티 인베스트먼츠(Fidelity Investments)도 장애를 보고했지만, 두 회사 모두 오후 초반에 문제가 해결됐다고 밝혔다.
2021년 출범한 블루오션은 주식 거래를 24시간 연중무휴로 만들려는 월가의 새로운 움직임의 선두에 있다.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뉴욕 시간 오후 8시부터 오전 4시까지 야간 거래를 제공함으로써 전통적인 8시간 야간 휴식을 사실상 없애고 특히 소매 및 국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월요일 오전 1시 45분경 블루오션은 거래 문제를 감지했고 이후 오전 3시 6분까지의 모든 거래를 취소했다. 그 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모든 거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인터랙티브 브로커스 그룹(Interactive Brokers Group Inc.)은 이번 사건의 영향을 일부 받았지만 야간 거래에는 중단이 없었다고 스티브 샌더스(Steve Sanders) 마케팅 및 제품 개발 부사장이 밝혔다. 블루오션이 중단됐을 때, 회사는 모든 고객 주문을 자체 대체 거래 장소로 라우팅하여 매수자와 매도자를 연결했다. 자체 플랫폼에서 뉴욕 시간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약 17,000건의 거래가 체결됐다.
샌더스는 "월요일 아침 거래량이 급증했다"며 "블루오션은 아마도 그런 수준의 거래량에 익숙하지 않아 실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오션은 독립 소유 증권거래소인 MEMX LLC가 운영하는 새로운 기술 거래 시스템으로 이전하고 있다. 더 높은 거래량과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이 시스템은 8월 말까지 가동될 예정이라고 회사 대변인이 밝혔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