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트, 비트코인 보관 서비스 정식 출시]
비트코인 선물 거래 플랫폼 백트(Bakkt) 공식 채널을 통해 비트코인(BTC) 보관 서비스 ‘백트 웨어하우스(Bakkt Warehouse)’를 출시했다고 공지했다. 향후 기관투자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실물인수도 방식(현금이 아닌 BTC로 거래)의 BTC 선물 거래 운용 과정 중 암호화폐 자산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한편 백트는 오는 23일 현물 기반 비트코인 선물 거래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
[中 인민은행, 16일 지준율 0.5%p 인하 결정]
중국 유력 미디어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에 따르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오는 16일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p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이밖에 성급 행정구역 내 도시상업은행 지준율은 10월 15일, 11월 15일 각각 0.5%p씩 인하하기로 했다. 현재 중국의 지준율은 6개 대형 은행이 13.5%, 중소형 은행은 11.5%다.
[블룸버그 "비트코인, 위안화 하락 헤지 수단 자리매김"]
블룸버그가 비트코인과 중국 위안화 가격이 정반대로 움직이는 반비례 관계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8일 분석했다. 비트코인이 위안화 가격 하락에 따른 리스크 헤지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미디어가 지난 30일 비트코인과 중국 위안화의 가격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 7일 두 자산 간 가격 흐름의 반비례 정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런던 경제 대학원 소속 개릭 힐만 박사는 "위안화 가치 하락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실제로 후오비 등 중국계 거래소에서 프리미엄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4월과 5월 이같은 반비례 관계가 뚜렷해지기 시작했으며, 미중 무역분쟁을 계기로 점점 더 심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는 "지난 몇 년 비트코인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에 대한 질문은 외면되어 왔다"며 "이는 익명성과 불안정한 규제로 인해 고래 또는 사기꾼들이 그림자처럼 숨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나스닥 금융 정보 플랫폼 퀀들, 암호화폐 등급평가 등 데이터 추가]
헤지위크(hedgeweek)에 따르면 나스닥이 블록체인 인베스트먼트(Blockchain Investments & Co)와 제휴, 산하 금융 정보 플랫폼 퀀들(Quandl)에 암호화폐 관련 설명, 등급평가, 상관관계, 가격 예측, 시장심리 데이터를 추가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인베스트먼트는 유럽중앙은행(ECB) 출신이 설립한 암호화폐 투자관리펀드 겸 데이터 제공업체다. 알프레드 프레부(Alfred Prevoo) 블록체인 인베스트먼트 CEO는 "나스닥에 암호화폐에 관한 세부 데이터를 제공하게돼 기쁘다"고 말했다.
[애플 부사장 "암호화폐 주시"]
뉴스1에 따르면 제니퍼 베일리 애플페이 부사장이 5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흥미로운 분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애플도 암호화폐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2월 애플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책임감있는 소싱을 위한 애플의 책무요약'(Summary of Apple’s Commitment to Responsible Sourcing)이라는 서류를 제출했다. 이 문서는 애플이 기업을 운영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윤리적이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지 고민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업계 전문가들은 애플이 하드웨어 생산·공급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EU 금융감독기구 의장 “리브라, 적용법 의견 분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EU 금융감독기구인 유럽은행감독청(EBA) 호세 마뉴얼 캄파(Jose Manuel Campa) 의장이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와 같은 디지털 화폐를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리브라 공개 전부터 관리감독 기관은 암호화폐 반세탁 등 악용 가능성에 대해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며 “금융 자산은 EU 투자법, 전자 결제는 현지 결제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하지만 암호화 자산은 어떤 규정을 따라야 하는지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리브라도 마찬가지다”고 덧붙였다.
[TON, 마지막 준비 단계 돌입…풀노드 소스코드 릴리즈]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텔레그램 블록체인 프로젝트 텔레그램 오픈 네트워크(TON)가 마지막 준비 단계에 들어섰다. 블록체인 노드 운영 코드가 지난 금요일 밤 테스트넷 포탈에 릴리즈됐다. 개발자들과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이를 통해 풀노드, 검증 노드, 블록체인 익스플로러를 사전에 체험해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TON랩스(TON Labs) CTO인 미타 고로셰프스키(Mitja Goroshevsky)는 "2018년 초 17억 달러를 조달한 텔레그램은 현재 테스트넷에서 자체적으로 100개의 노드를 운영하고 있다"며 "테스트넷에서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할 수 있는 풀노드 소스코드가 릴리즈됐으며, 개발자 툴을 위한 퍼블릭 베타 서비스는 오는 9일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TON의 메인넷은 늦어도 오는 10월 31일 론칭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Provided by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