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 코인 관심도, 미국 1위...이어 인도·영국·필리핀 순

| 토큰포스트 기자

페페(PEPE)를 필두로 하는 밈코인 열기에 대해 비트코인 약세 전환 시그널이라는 우려가 제시된 가운데,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게코가 9일(현지시간) 최근 밈코인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인도, 영국인 것으로 분석했다. ·

이번 연구는 이달 3일 기준 시가총액 상위 15개의 밈 코인 DOGE, SHIB, PEPE, BABYDOGE, FLOKI, ELON, AIDOGE, VOLT, 우오작(WOJAK), 기슈 이누(KISHU), 데지타루 츠카(TSUKA), 도지 킬러(LEASH), 시바 프레데터(QOM), 박치기(BONK), 디노LFG(DINO)의 연간 페이지 조회수 총합을 통해 조사됐다.

코인게코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3개국에서는 올해 밈 코인 팬들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밈 코인의 관심도는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아프리카 대륙의 나이지리아와 모로코,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캐나다 순으로 이어졌다.

사진 = 밈 코인 관심 국가 순위 / 코인게코 홈페이지 갈무리

이러한 상위 10개국에서 밈 코인은 지역과 경제 발전의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밈 코인 관심도는 82.9%를 차지했다.

미국은 밈 코인 열풍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현재까지 밈 코인 페이지의 조회 수가 200만건을 넘었으며, 전체 관심의 23.6%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밈 코인은 시바이누(Shiba Inu)로, 미국의 밈 코인 관심의 60.7%를 차지했다. 최근 인기있는 페페코인(Pepe)은 11.8%, 봉크(Bonk)와 볼트이누(Volt Inu)가 각각 그 뒤를 이었다.

인도는 20.3%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미국 다음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Shiba Inu는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밈 코인으로, 인도의 밈 코인 관심도 중 55.8%를 차지했다. 이어 베이비 도지 코인(Baby Doge Coin) 29.9%로 2위를 기록했다.

필리핀과 나이지리아에서도 밈 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핀에서는 플로키 이누(Floki)가 올해 전체 밈 코인 관심의 26.7%를 차지했다. Shiba Inu와 Bonk도 각각 18.3%, 17.8%의 관심도를 나타냈다. Baby Doge Coin과 Pepe도 12.7%, 10.2%의 관심을 끌었다.

반면, 나이지리아에서의 밈 코인은 다른 8개 국가와는 다른 데이터를 나타냈다. Floki와 아비도지(ArbDoge AI)가 가장 큰 관심을 받는 밈 코인으로 집계됐다. 코인은 각각 24.2%, 20.8%의 순위를 기록했으며, 도지론 마스(Dogelon Mars)가 17.4%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8개 국가와 다른 모습을 보였다.

이에 보고서는 "이는 필리핀과 나이지리아 사람들이 이미 인기를 차지하고 있는 밈 코인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밈 코인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각 국 데이터를 살펴보면, 가장 관심이 큰 밈 코인은 Shiba Inu 다. 상위 밈 코인 중 46.7%를 차지했으며, Baby Doge Coin은 12.3%, Pepe는 9.4%, Floki는 8.6%, Bonk는 8.2%를 기록했다.

캐나다에서는 Pepe가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으며, 모로코에서는 원조 도지코인(DOGE)이 61.1%의 관심도를 나타냈다.

또한 솔라나(Solana) 기반 Bonk는 올해 초 8일 동안 300%의 가격 상승을 기록해 Shiba Inu(141일)와 도지코인(1253일)보다 빠른 관심을 이끈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지난 3일 기준 밈코인의 시가총액은 182억5000만 달러(한화 약 24조1265억원) 규모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부연했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