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이사장 김형주)는 4월 25일(금),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민병덕 국회의원실과 공동으로 ‘블록체인 강국 코리아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토큰증권 법제화 무엇이 문제인가?-STO(토큰증권) 관련 주요 내용 비교 분석-’ 이라는 주제 하에,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의 디지털화 환경에서 토큰증권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전문가들의 발표와 업계 관계자들의 토론을 통해 토큰증권 법제화와 관련한 주요 쟁점들을 분석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는 민병덕 의원실과 함께 이번 법안 형식의 정책 간담회를 통해 현재 발의된 STO 관련 법안을 비교 분석하고 일본법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볼 계획이다.
ㅇ 제1부 세션은 ‘토큰증권 산업화를 위한 법제도적 과제’라는 주제로 ①아이티센 크레더 양소희 팀장의 '일본 정부가 바라보는 토큰증권' ②김앤장 법률사무소 김계정 변호사의 '토큰증권 관련 입법안의 분석 및 이슈', ③법무법인 디엘지 김동환 변호사의 ‘혁신금융서비스와의 차이점 및 토큰증권 법제화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의 순서로 진행된다.
ㅇ 제2부 세션은 ‘산업계의 토큰증권 법제화 관련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에는 씨씨미디어 김기수 대표, 벤처시장연구원 이승준 변호사, NH 농협은행 류창보 팀장, 세종디엑스 박효진 대표, 펀블 조찬식 대표 등이 참여하여 토큰증권 법제화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과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이다. 한양대학교 강형구 교수가 토론의 좌장을 맡아 심도깊은 토론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주 이사장은 ‘이번 간담회는 토큰증권 시장의 발전과 규제 환경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고, 실질적인 정책 제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